E D R , A S I H C RSS

Zero Wiki

태어난날

기록되지 않는 것은 기억되지 않는다. ZeroWiki는 대략 2001년 9월 즈음에 생겼다.

ZeroWiki

이름짓기토론에서 0'Wiki라는 이름으로 광식(woodpage)군이 별뜻없이 쓰고 상민군이 흥분하는 통에 우리 위키의 이름이 되었으며 NoSmok:WikiName으로 만들기 위해 ZeroWiki페이지이름바꾸기했다.

ZeroWikiZeroWikian, ZeroPagers들의 프로젝트 & 스터디 공간으로 쓰이며, 공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의 자신들이 공부, 관심있는 분야들에 대해 페이지를 지속적으로 키워나가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또한 참여를 하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여기에 남겨놓은 문서들을 토대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해당 페이지는 다시 수정과 수정을 거침으로 키워져 나갈 것이다.

각각 사람들이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가 다양해지고, 사람들이 모든 영역을 다 커버할 수 없다고 할때, 반복되는 질문이 일어나기 쉬운 일반 게시판의 질답란보다 더 의미있는 정보들을 담아낼 것으로 기대한다. ZeroWikiZeroPage 의 정보 Repository 이다.

현재(2021.11) 한국어 위키위키 위키페이지수 27위에 있다.참조

ZeroWiki 의 사용용도

  • 스터디와 관련된 용도에 대해서는 어떠한 주제이건 제한을 걸지 않습니다.
  • 위와 같은 목적으로 쓰는 사람들이 알아서 잘 사용하세요. 다른 사람들의 페이지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참여하십시오.
  • 글을 쓰시거나, 관심있으신 분들은 가급적이면 개인 페이지를 만들어 ZeroWikian 에 등록해 참여해 주십시오.
  • ZeroPage 회원들은 자신의 개인 페이지를 열어 ZeroPagers 등록하고 계획 & 하고 있는 일을 적으시오.

  • ZeroWiki 역사 서술 시간. - from 슬랙
    jereneal: 왜 제로위키에 노스모크라는 말이 많나 했더니 그게 한국어 최초 위키에 김창준선배님이 관리자였구나.......

    kesarr: 노스모크는 한국어 최초의 위키위키이고, 김창준 선배님은 한국에 위키위키를 소개한 사람. 제로페이지에도 소개했지
    kesarr: 노스모크는 흡연을 안 하는 사람들의 폐쇄적인 모임 같은 건데 처음에는 파이썬으로 구현된 유명 위키 플랫폼인 모인모인을 사용했는데 제로페이지 위키도 김창준 선배와 교류하면서 노스모크 활동을 하시던 제로페이지 선배님들이 모인모인을 적용했었고 노스모크 내부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서 노스모크의 한 회원이 모인모인을 개조하기 시작 이걸 모인모인 노스모크 에디션이라 부르고 그 회원이 아예 위키 플랫폼을 새로 만들자고 선언하고 PHP로 새로운 한국형 위키 플랫폼을 개발했는데 그것의 이름이 모니위키

    bluemir: 모니위키가 모인모인의 포크이군요

    kesarr: 포크라고 볼 순 없지 언어부터 다른데...ㅋㅋ 호환 플랫폼

    bluemir: 음... 그렇군요. 문법 호황되는 플랫폼이 적당하겠네요

    kesarr: 그리고서 노스모크는 모니위키로 건너갔고 제로위키는 제로페이지 선배님들이 모인모인과 호환되는 새로운 위키를 공부도 할겸 제로페이지 내 프로젝트로 진행하셨는데, 이게 제로위키. 제로페이지 위키는 여기서 제로위키로 갈아탐 제로위키는... 일단 심각한 버그가 있었고 특정 행동(콘텐츠 편집)에서 행이 걸려서 엄청나게 늦게 반응하는 문제가 있었음...그런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선배님들이 계속 제로위키를 유지보수하기 힘들게 되면서... 그런데 그 시점에...!!
    kesarr: 학교에 있던 제로페이지 서버가 폭파되는 재난이 발생... 06~07년에 사용하던 제로위키에 저장된 콘텐츠는 모두 증발하고 모인모인에서 제로위키로 옮겨타던 무렵 백업해둔 자료를 가지고... 새로운 서버에 모인모인과 문법이 호환되는 모니위키를 설치해서 운영 재개... 11-12년 도쿠위키 또는 미디어위키로 위키 플랫폼을 옮기려는 제로페이지 내부 프로젝트를 개설했으나... 다들 바쁜데 진행할 게 많고 이미 모니위키가 모인모인과 많이 달라져서... 모인모인-타위키 컨버터를 쓸 수 없다는게 함정 모니위키는 한국의 일부 위키만 쓰므로... 다른 위키와의 컨버터 따위 없다.. 게다가 제로페이지 위키는 모인모인 문법과 모니위키 문법이 혼재하기 때문에 컨버터를 만드는 것 자체가 까다로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11-13 13:43:33
Processing time 0.019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