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Ubuntu Linux


운영체제 종류

[ 펼치기 · 접기 ]





우분투 리눅스 시디를 얻게 되어서 남는 하드디스크 하나에 설치해 보았는데, 버벅이는 윈2000 꼴이 보기 싫기도 했거니와 이번 기회를 계기로 리눅스를 사용해 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설치단계에서는 파티션 잡는 부분만 빼고 순탄하게 돌아갔다. 리눅스 파티션이어서 생소할 뿐 크게 다르지는 않은 듯 했다. 역시 배포판이다 보니까 많은 부분이 않아서 엔터만 누르면 진행되었다.

설치 후 첫째 난관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정도 쯤이야) 마우스 클릭 몇 방에 해결되었다. DHCP가 알아서 아이피를 잡아줬다. 윈도우랑 다를 게 없다.

인터넷이 된 김에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것저것 설치했다. 내사랑 파이썬도 받고 황모군이 좋아라 하는 이클립스도 받았다. 압축 풀고 실행하는 이클립스는 정말 편하다. :) 파이썬 설치를 하려니까....gcc도 없구나. 에이 귀찮아.

그럼 그전에 먼저 홈 네트워크를 구축해보자. 원래 내 컴퓨터는 서버로 사용중이었다. 집안 네트워크를 맘대로 끊어버렸어나 특한 요구가 없으므로 아무런 핍박없이 네트워크 작업을 할 수 있겠지. 우선은 구글에 검색해보고 ( 검색 먼저, 삽질은 나중에 )

.....

한글이 안 써진다. 여태까지 그걸 모르고 있었다니 놀랐다. 문제가 조금 어려워지니까 한글이 안 써지는 것도 걸림돌이 되었다. 어차피 한글을 안 쓸 수는 없으니까 한글 입력을 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못 찾은 건지 몰라도 한글 입력이 기본이 아닌가보다. 키보드에 영어랑 일본어도 있는데 한글은 없다. 세종대왕이 알면 가슴을 치며 한탄하시겠군. 한글 입력 하는 방법을 찾던 중 우분투 홈페이지게 가 보았고, 나비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는 사실 발견. 드디어 한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우리말이 정말 사랑스럽다.

하지만 여전히 한/영키가 안 먹힌다. 다른 단축키(shift+space)가 있음에도 꽤 불편하다. 하긴 예전에는 이렇게 바꾸곤 했지.

홈네트워크 구축은 예상보다 훨씬 삽질을 필요로 했다. 개념상 윈2000과 마찬가지로 NAT를 하면 될텐데 말이다. 일단 한글로 된 페이지를 찾아보았으나 시간에 비해 얻은 것이 너무 적었다.

어느덧 몇 시간이 흘러 아까와 똑같은 실수를 하고 있었다. 일단은 우분투 공식 사이트부터 가는 것이 순리가 아니겠는가? 물론 우분투 내장 도움말에도 NAT에 대한 영어 설명이 있었으나 이보다도 먼저 공식 사이트에 갔어야 했다.

공식 사이트는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https://wiki.ubuntu.com/ShareInternetConnection
https://wiki.ubuntu.com/ThinClientHowtoNAT 이 두 문서를 따라하다 보니 어느새 다른 컴퓨터에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문제는 다시 부팅을 하면 인터넷 연결이 안 되있다는 점이다. 먼저 어떤 명령이 진짜 인터넷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지 알아내야 했고, 다음에는 이를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단계를 밟아야 한다. 꼭 프로그래밍 하면서 디버깅 하는 느낌이랄까.

30여분을 알아본 끝에 인터넷을 공유시키는 명령은 다음과 같았다.
sh -c 'echo 1 > /proc/sys/net/ipv4/ip_forward'
iptables -t nat -A POSTROUTING -o eth0 -j MASQUERADE
sh -c 'iptables-save > /etc/ltsp/nat.conf'

자동으로 이를 실행하려면 설명된 대로 따라하면 된다네요. 이제 설정은 바이바이~

다음 목표는 이전에 사용하던 윈2000을 멀티부팅하기. 사실 리눅스만 쓰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 각종 윈도우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과거를 한 순간에 지워버리지는 못하거든.

이번에는 우분투 사이트부터 찾아가보세.

우분투는 부트로더로 grub이란 녀석을 사용한다. 원래는 GNU에서 쓰는 건데 좋길래 리눅스에도 사용하는 추세라는 글을 웹을 탐험하던 중에 읽었다. 아하 그렇군요. 그럼 grub을 사용해서 윈도우를 부팅하면 되겠네요.

물리적 하드 두개에 리눅스와 윈도우가 따로 설치된 상황이라서( 둘은 서로를 모른다.) 사실 안 되는 게 아닐까 걱정도 했다. 웹을 찾아보니 윈도우나 리눅스를 먼저 설치한 뒤 다른 하나를 설치한 경우가 대세였다. 태반은 하드 하나를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으로( 굉장한 노력인듯.;; 하드가 두개 있어 아무런 걱정없이 리눅스를 다르는 하드에 설치한 나는 행운인가.;;;) 두 운영체제를 골라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었다.

하지만 grub메뉴얼을 읽어보니까 내 경우도 듀얼부팅이 가능한가보다. 우분투는 설정파일 이름이 달라서 찾기 힘들었다. /boot/grub/menu.lst 라는 데 있으니 헤메지 맙시다. 설정파일에 다음을 추가하면 된다.

title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SP4
map             (hd0)   (hd1)
map             (hd1)   (hd0)
rootnoverify    (hd1,0)
makeactive
chainloader     +1
boot
리눅스가 설치된 하드를 primary disk로 쓰고, 이녀석 이름은 hd0이다. 윈도우즈가 설치된 하드는 secondary disk이니까 hd1이다. (리눅스에서는 각각을 hda, hdb로 인식한다.) 명령을 설명하려고 해도 명료하지 않아 그냥 넘어가야겠다. (윈도우로 부팅할 때는 트릭을 쓰기 때문에 리눅스 파티션이 보이지 않는다.)

집에 남는 컴퓨터 한대를 서버로 돌려보자는 생각에 무식하게 랜카드를 세장이나 꼽아서 돌려보려고 했다. 한데 X윈도우와는 다르게 랜카드 인식부터 안되는 문제가 생겼다. 며칠 삽질하다 포기할까 생각도 들었는데, 오늘 드디어 해결했다.

랜카드가 이상이 있나 싶어 데스크톱 리눅스(위에 등장했던 멀티부팅이 되는)에 랜카드를 옮겨 인식을 시험해보았더니 문제없이 인식했다. 하지만 새로 꼽은 랜카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자동으로 인식하는 모양이었다. 수생이에게 들은 말과 웹서핑 정보를 종합해보면 아마도 모듈을 로드 안해서가 아닐까.

일단 랜카드가 잘 잡혔는지 확인하려면
$ip link
이 명령을 이용한다. 제길 이거만 알았어도 eth0이 왜 안잡히냐고 삽질할 필요도 없었을 텐데.. 알고보니 eth2에 잡혀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 뒤에야 이제 맨날 들날날락했던 /etc/network/interfaces 안에 내용을 고치고 다시 네트워크를 시작했더니 ㅇ이제 되는구나...

네트워크 재시작 스크립트
/etc/init.d/networking stop
/etc/init.d/networking restart

모듈 적재 파일은 /etc/modeprobe.conf 를 새로 만들면 되는데 다른 리눅스에서는 이 파일이 /etc/conf.modules인가보다. 우분투는 파일 이름이 조금씩 다른 듯 하다. :( 헷갈리게 스리!)
aliase eth2 ne2k-pci

집에 아직 윈도우즈가 돌아가는 컴퓨터가 한 대 남아있다. 동생은 게임을 해야 되서, 그 외에 인터넷 뱅킹이라든지 아무튼 윈도우즈가 필요한 경우 때문에 남겨둔 녀석이 골치덩어리다. 서버로 쓰는 리눅스를 통해 나머지 두대끼리 폴더 공유를 할 수 있어야 하는 경우가 생겼기 때문이다.

방법은 서버에서 서브도메인을 나눠주는 것이 좋겠는데, 아직 이건 잘 모르겠고 Samba를 통해 공유 폴더를 이용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따라하기

Trac설치하기 중간에 테스트 하는 부분에서 안 되서 절망했다가 끝
까지 진행한 결과 성공할 수 있었다. 끝까지 따라한 뒤 서버에서 다음을 실행하면 실제 작동을 즉석에서 테스트 할 수 있다.
tracd --port 8000 /var/trac/YourProjectNameHere/
다른 클라이언트에서는
http://yourdomain:8000/YourProjectNameHere/wiki
로 접속해보면 된다. 실제로 서버가 실행되면서 트랙 서비스를 시작하도록 아파치 서버 설정을 바꾼다. 여러 군데 설명이 나와 있기는 했는데 도움이 안 되었다. 제로페이지 설정을 가져다 썼다.
...
Include /etc/apache2/sites-available/trac
~php
<Directory "/usr/share/trac/htdocs">
    Options Indexes MultiViews
    AllowOverride None
    Order allow,deny
    Allow from all
</Directory>
# You need something like this to authenticate users
ScriptAlias /trac/leonardong /usr/share/trac/cgi-bin/trac.cgi
<Location "/trac/leonardong">
 SetEnv TRAC_ENV "/home/trac/leonardong"
</Location>
<Location "/trac/leonardong/login">
  AuthType Basic
  AuthName "leonardong"
  AuthUserFile /home/trac/.htaccess
  Require valid-user
</Location>
이제 Trac을 서버에서 돌릴 수 있다.


3. Apache Tomcat

must install jdk or jre
http://tomcat.apache.org/tomcat-5.5-doc/setup.html
{{|
$CATALINA_HOME/bin/startup.sh
|}}
다 하면 http://localhost:8080/ 로 접속해보시라. 근데 서버 시작 때 자동으로 실행하려면 어째야되지?

4. Path Configuration

http://www.troubleshooters.com/linux/prepostpath.htm
서버에서 한 번 삽질했는데 또 설정하느라 삽질했다. 다음같이 하면 된다
{{|
export PATH= $PATH: <my path>
|}}

5. Installing custom init-scripts

{{|
To install your own script, copy it to /etc/init.d, and make it executable.

sudo cp myscript /etc/init.d
sudo chmod +x /etc/init.d/myscript

To make the script run at startup:

sudo update-rc.d myscript start 51 S .

(Do not forget the dot: . )

For more information on the usage of update-rc.d

man update-rc.d
|}} - from UbuntuWiki

6. cube

  • 3D로 돌아가는 화면
  • 아래는 키 설정
CTRL + ALT + Left/right arrow key. Switches to the new side of the cube for me.

CTRL + ALT + SHIFT + Left/Right arrow key- Takes the in focused app around cube.

CTRL + ALT + Left Click on Desktop - allows you to use the mouse to rotate cube.

F12 - uses the Expose like trick

Alt- Tab - switcher Vista-style

7. gcc 문제

  • 우분투를 깔면 gcc가 처음부터 깔려 있지는 않다. 그래서 sudo apt-get install gcc 해서 gcc 를 받고 간단한 것을 컴파일 하면 기본적인 라이브러리들이 없다면서 컴파일이 안된다. 이때 g++ 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깔면 문제는 해결된다.

9. 한글

SCIM이란 녀석이 있는데 참 좋다. 그 전에 쓰던 나비(Nabi)는 마지막 글자가 완성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곤 했다.
안 되면 아래 글을 순서대로 시도해보자. 다 하고도 안 되면 재시작 한 번 해보시고~
http://wiki.kldp.org/wiki.php/SCIM
http://www.ubuntu.or.kr/wiki.php/InstallingInputMethods#s-1.3
http://kldp.org/node/75076


12. Tomboy Note

Used for Desktop Wiki System
요놈 가볍다. 잘 쓰면 임시 위키 역할을 할 수 있겠다. :)

13.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하기

14. HP 프린터 사용하기

LAN이 연결된 공용 프린터를 사용하는 경우 HP Jet Direct를 이용하면 손쉽게 프린터를 잡을 수 있다.
시스템->관리->프린팅->새 프린터->네트워크 프린터->HP Jet Direct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16 14:07:45
Processing time 0.06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