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FreeBSD


운영체제 종류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FreeBSD(프리 비-에스-디)는 4.3BSD-Lite로부터 파생된 운영체제로, OpenBSD, NetBSD와 함께 UNIX의 정통 후계자 삼인방으로 통한다.

2. Linux와의 관계

FreeBSD는 현대의 Linux 배포판(Fedora, Ubuntu, ...)과는 다르게 하나부터 열까지 거의 모든 것을 관리자에게 맡기는 경향을 보인다. 예를 들자면, *buntu 계열의 Linux 배포판은 대개가 root로의 직접적인 접근을 꺼리고 대신 sudo를 사용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아예 root 비밀번호를 설치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임의로 생성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root로 로그인할 수도 없다.)하는 반면, FreeBSDroot 비밀번호를 설치 과정에서 필수로 지정하도록 하고 모든 유지보수 작업을 root가 하도록 권장(sudo가 기초 시스템에 포함되어있지 않다. su는 있지만.)한다. 물론 원한다면 설치 과정에서 사용자를 추가할 때 의도적으로 사용자를 wheel 그룹에 포함시켜 su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3. 바깥 연결

* FreeBSD 공식 사이트
* FreeBSD 핸드북: 굳이 비유하자면 'FreeBSD, 무조건 따라하기' 정도 되겠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16 14:07:34
Processing time 0.022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