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Help On Updating



/!\ 위키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꼭 백업하세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존의 데이타를 잃게 되거나 하지는 않으나, 아주 사소한 실수로 예전의 데이타를 잃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이 문서는 모니위키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호스팅 사이트로 이전하고자 할 때 필요한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MoniWiki는 기본적으로 backup과 restore 액션을 지원하므로 다른 사이트로 이전하는 것을 쉽게 할 수 있으며, rcs를 설치하지 않은 위키에 대해서도 정기적은 backup만으로 자신의 위키 데이타를 비교적 안전하게 보존할 방법을 제공합니다.

1. 수동 업데이트

모니위키 1.0.8 버전 이전에는 간단한 업그레이드를 위한 자동화 스크립트를 제공하지 않으며, 1.0.9버전 이후에는 간단한 업그레이드 스크립트(UpgradeScript)를 제공합니다 (upgrade.sh)

UpgradeScript가 하는 일은, 위키 엔진(*.php)을 업데이트하고, 기존의 위키엔진을 사용자가 변경하거나 해서 사용하고 있던 *.php는 없는지 검사하고 사용자가 변경한 *.php파일이 있다면 백업해줍니다.

아래는 upgrade.sh를 사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직접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1. 업그레이드 하기

모니위키를 설치한 후에 config/*config.php를 제외한 특별히 다른 아무 소스파일도 변경된 것이 없다면, 새로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단순히 덮어 쓰는 것 만으로도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그렇지 않고 일부 파일을 변경한 경우에는 조금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wiki.php, wikilib.php는 가장 중요한 위키엔진입니다. 대부분 사용자가 직접 변경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아마 이 두개의 파일일 것입니다.
기존의 것을 잘 보존한 후에 새로운 파일로 교체해 줍니다.
이것과 함께 wikismiley.php lib/*.php plugin 아래의 모든 파일을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다음은 css/*.css imgs/* theme/* local/* 등등의 파일을 업데이트합니다. 기존에 사용자가 변경한 파일이 있다면 반드시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data/intermap.txt 파일 등이 새롭게 갱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이것도 업그레이드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복잡한 작업을 UpgradeScript를 통해 보다 손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1.2. 설정 업데이트

위의 단계를 통해 기본적인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그 다음에는 모니위키가 설치되어 있는 디렉토리에 위치한 예전의 config.php는 새 버전의 config.php.default를 참고해서 바뀐 점이 없는지 혹은 새로운 기능이 첨가된 것은 없는지 점검합니다.

가장 쉽게 설정하는 방법은, 기존의 config.php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바꾼 후에 (예를 들어 config.php.my) monisetup.php를 브라우저를 통해 열어서 config.php를 다시 만드는 것입니다. (이 때 chmod 2777 . data 명령으로 미리 퍼미션을 조정해 두어야 합니다)

이런 절차가 필요한 이유는 새로운 버전에서는 새로운 기능을 지원할 수 있고, 그것에 대한 설정을 추가해 주어야 제대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새로 추가된 옵션은 config.php.default 파일에 담겨 있으므로 이 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1.3. 기타 문제 해결

업데이트중에 발생한 문제점은 http://kldp.net/projects/moniwiki 를 통해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업그레이드 혹은 이전(호스팅 서버 옮김)에 대한 내용은 BackupScripts를 참고하세요.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3:24
Processing time 0.024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