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Computer Graphics Class

컴퓨터 그래픽스

수업 정보

교수: 윤경현 교수님 수업홈페이지

[ISBN-0130153907]
교재

수업내용: Computer Graphics 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주로 3D 관련 내용과 프로젝트.
2004년 부터는 프로젝트시 OpenGL 을 이용한다. (하지만 파이프라인 밑바닥부터 구현 한다)

관련 페이지

관련 서적

[ISBN-0130153907]
학교 교재로 OpenGL 개론서 역할도 겸하면서 설명도 쉬운편.

[ISBN-0201741865]

1002 가 봤던 OpenGL 입문서. 간결한 설명과 실제로 입력해보고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간결한 예제가 장점. 약 200여페이지로 필요한 내용만 간결하게 들어있는게 장점이다.

[ISBN-8979142579]
C++ 코딩에 자신이 없는 사람의 경우 이 책의 맨 앞에 있는 Vector 클래스와 Matrix 클래스 코드를 이용해보기를 권함. 책 설명은 쉬우나 중간중간 설명중 좀 아쉬운 부분이 보이긴 함. (ex :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부분인데 박스 설명은 CPU 파이프라인 설명시의 예 라거나, A* 부분은 설명이 너무 부족)
가볍게 읽고 실용적으로 써먹을만한 Problem - Solution 응용서.

공부하기

OpenGL 로부터 시작하여 개념들을 파고드는것이 있고, 그 반대를 해도 좋다. 중요한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것.
OpenGL 페이지에 있는 예제들은 해당 개념들을 눈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Tutorial들을 실행해볼 것을 권함.
실제 수업의 경우는 OpenGL 자체가 주는 아니다. 3DViewingSystem 이나 Flat, Gouraud, Phong Shading 등에 대해서도 대부분 GDI 로 구현하게 한다.(Flat,Gouraud 는 OpenGL 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관계로 별 의미가 없다)

느낌

다른 과목(DB, Network)에 비해서 좀 외진(?) 학문이랄까, 혹은 '연구스타일'의 학문이랄까. DB나 Network 이라면 현업에 대해서 이미 많은 일을 하고 있지만, CG 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덜하다.(Game 분야정도? 하지만 Game 분야도 생각보다는..) 그래서 그런지, DB 나 Network 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어렵게 느껴졌다.

Project 에 걸리는 시간이 꽤 크므로, 미리미리 스케줄링을 잘 할 필요가 있다. Viewing System 이나 Ray Tracing 은 일주일 이상 조금씩 꾸준하게 진척하기를 권함.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2:59
Processing time 0.031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