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정모/2019.12.04

OMS

- 소프트웨어 마이스트로에 지원한 동기 : 자신의 적성이 개발인지 연구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혜택

- 프로젝트 기간동안 월100만원 지원
- 최대 720만원의 프로젝트 진행비 (외주, 전문가, 도서구매 등)
- 전문가를 통해 법률문제 자문
- 120만원의 자기주도 학습비용
- 150만원의 IT기기 지원

프로젝트 개발 공간

- 선릉역에 위치
- 개발공간, 휴식공간, 수면실, 회의실, 생각의방, 강의실, 복사실, 3D프린터, 다양한 서적, 머신러닝 학습공간 등이 존재
- 생각의방은 집중할 수 있는 1인실 같은 것

지원

- 교육과 전자도서관도 지원해줌.
- 멘토들로부터 원하는 만큼 멘토링을 받을 수 있음. (멘토들은 시간당 10만원씩 받아서 자기가 원하는 분야의 멘토들한테 멘토링을 마음껏 받을 수 있음.)

(군대 혜택) SW개발병

- SW마에스트로를 이수하면 SW개발병 지원시 가산점을 준다.
- SW마에스트로 이수시 웬만하면 서류 무조건 합격

장점

- 다양한 개발자 친구들과 취미 공유를 하면서 개발자 친구들을 사귈 수 있음.
- 선배들이 가끔식 와서 취업제의도 하기도 하며, 워크샵을 하기도 함.
- 즉, 인맥 풀을 조성할 수 있는 기회를 줌.
- 수첩, 명함, 그리고 스티커, 팀에 따라서는 돕바와 같은 굿즈를 제공함.
최고의 장점
- 내 마음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음. 내가 무엇을 하든 상관없음.
- 안 좋은 악용예시 : 1개월동안 프로젝트 완수하고 5개월동안 스터디만 하는 사례
- 팀원을 자기 마음대로 지정할 수도 제외할 수도 있음.
- 요약 : 최고의 장점은 자율성이다. 금전적 지원도 다른 활동에 비해 밀리지 않는다. 다만 발표할 때는 나와야 한다.

일정

- 멘토 매칭 > 개발 > 중간평가 > 개발 > 최종평가
  1. 먼저 멘토와 팀원 3명을 구해야 한다.소마 전용 앱에서 자기소개나 프로젝트 소개를 통해 공개적으로 구한다. 1달 안에 구해야 해서 모두들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려 노력한다.
  2. 팀원이 구해지면 기획을 해야한다. 보통 멘토와 같이 기획하거나 멘토한테 검사받는다. 물론 멘토의 말을 씹을 수도 있다.
  3. 기획까지 했으면 멘토링을 받고 이제 개발을 하면 된다. 돈을 많이 주기 때문에 상당히 풍요롭게 보낼 수 있다.

수료생 혜택

  1. 인맥 풀이 형성되어 기수들끼리, 아니면 기수를 넘어서 모일 수 있다. -> 네트워킹 시스템도 나름 잘 되어 있다.
  2. SW 마에스트로 출신이 창업한 경우 지원을 더 잘 해주는 제도가 있다.
  3. 즉 창업이 목적이라면 더 좋다

지원철차

  1. 연초 공고
  2. 서류접수
  3. 1차 서류심사 -> 가볍게 보지만 3차 전형에서 서류를 기반으로 심층면접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4. 2차 인적성검사
  5. 3차 코딩테스트
  6. 4차 심층면접
  7. 최종합격자 발표

더 자세한 설명
  1.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 하자만 없으면 통과
  2. 심층면접이 중요함!
    1. e.g. "~한 프로젝트가 있는데 자세히 설명하라", "~한 팀원이 있으면 어떻게 설득한 것인가?"
  3. 즉 서류는 심층면접까지 고려해서 써야한다.
  4. 코딩테스트는 2주동안 백준 간단한 문제만 풀면 풀 수 있다. 수준이 낮은 문제해결 능력을 보는 수준. 다만 시간이 중요, 80분동안 5분당 1문제 속도로 풀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용기를 가지고 지원하라. 열정을 많이 본다. 다른 사람에 비해 부족하다고 망설이지 말고 용기를 가지고 지원하라

Q&A

Q. 코딩 테스트에 뭐 나왔어요?
A. 합성수 구하는 문제, 그외에는 기억나지 않는다.

Q. 몇 문제 풀었어요?
A. 15문제중 6문제 풀었음. 문제마다 배점이 다르다. 자료구조 수업 듣고 알고리즘 2주만 준비해도 붙을 수 있다. 3문제 풀은 사람도 있더라.

Q. 심층면접에서 본인어필이 가장 잘 된 부분은?
A. SW마에스트로의 기본 컨셉은 방치(지원)이다. 그래서 무슨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은가를 중요하게 본다. 자신의 경우에는 자기주도학습을 좋아하는 챗봇이나 자아성찰을 도와주는 챗봇, 검색엔진 등을 들었는데, 이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은 열의를 보였다.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과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의 괴리가 너무 커서 이 괴리를 극복하고자 소마에 지원했고 만약에 붙는다면 어떠한 프로젝트를 하고 싶고 어떤 팀원을 뽑을거고 어떤 멘토를 구할지를 설명해야 한다. 즉, 소마 과정에 대해 미리 알고 각 과정에서 어떻게 할 지를 설명하였다, 자신의 경우에는. 다시 말해서 각 과정에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어떻게 할 지를 설명하면 될 것 같다. 개발 잘하는 친구가 많아서 기획 잘하면 그 친구들이 개발 잘 해주더라. 이게 좋은 건지는 모르겠다.

Q. 학업과 같이 병행하셨나요?
A. 3학년 1학기는 기획단계여서 그나마 나았지만 좀 버거웠다. 3학년 2학기부터는 본격적으로 개발에 들어가기에 휴학을 했다. 그래서 휴학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평가때 출시까지 다 설명해야 하기에 창업이나 석박사등에서 도움이 된다. 석박사라면 공부의 측면에서 되지 않을까?

스터디

스터디 이름 설명 참가자 시간 비고
Shaprest++ C++ 신형철, 한재현, 정우현, 김민하, 송정우, 이은서 화 20시 휴강
DAILYEE English 이은서, 우준혁, 정우현, 지무근 온라인 지난 주 쉬었음
재자구함 C, 자료구조 한재현, 송정우, 이은서, 좌민주, 김민하, 정은, 이승찬, 예원 월 20시 종강
기모와 머머리 머신러닝을 활용한 알고리즘 트레이딩과 모의투자 양운천, 주영석, 이윤동, 박예솔 비정기 사라진지 오래
초코파이썬/시즌2 파이썬 기초 & 웹 크롤링 박인서, 이길상, 이호민, 신연진, 김희민, 박예솔, 이윤동, 신동준 월 20시 종강
AOC 컴퓨터구조 김민하, 이은서, 오준석, 이승찬 금 19시 사람들이 너무 바빠요
AWS42 송정우, 이승찬 목 오후 없앴어요
DA 알고리즘, 자료구조 김정민, 김희민 화 오후 동적계획법의 기초를 공부 했습니다.

프로젝트

프로젝트 설명 참가자 비고
Robot_Study/Open Manipulatr 로봇팔 제작, 컨트롤러 구현, motion planning (reinforce learning) 우준혁
분수도 모르는 게 까불어 스마트 IoT 노래하는 LED 분수대 만들기 양운천, 모집 중 언젠가는 끝나지 않을까?

회장선거

- 차기 회장선거와 관련하여 일정공고와 후보자등록을 받을 계획. 3주차까지 후보자등록을 받고 4주차때 선거운동과 공약공개등을 진행하고, 31일에 마감하여 투표를 진행할 계획. 정확한 건 아니니 자세한 날짜는 추후공지.

기타

- ZP 졸업자들을 위한 현수막을 만듭시다
- 월요일날 들은 것들을 준회원에도 알리고 공유하는 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 회장은 일해라!

다음 OMS 주자

  1. 1지망 : 채현서 - 대한민국인재상
  2. 2지망 : 이승찬 - 4주간 캡스톤 밀러서 업보받은 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16 14:07:58
Processing time 0.056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