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django/Modifying Object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insert & update

SQL문에서는 insert into values 구문을 이용해 레코드를 삽입하고, update set where 구문을 이용해 레코드를 수정한다. 하지만 django는 이 둘을 하나로 보고 데이터베이스에 레코드를 삽입하고 갱신하는 작업을, 모델로 만든 객체를 저장(save)하는 것으로 추상화했다. 기본적으로 모델클래스는 save메소드를 가진다. 따라서 개발자가 작성한 모델도 save메소드를 가지며, 이는 오버라이딩 할 수 있다. 아래 예에서 보듯이 save 메소드는 새로만든 레코드 필드의 속성에 따라서 적당히 삽입과 갱신 작업을 수행한다.
class Employee(models.Model):
    name= models.CharField(maxlength=100)
    email= models.EmailField()
Employee 모델에 해당하는 새로운 객체를 만들고 save메소드를 이용하면, 데이터베이스에 새로운 레코드를 삽입하거나, 기존의 레코드를 갱신한다. 기존에 삽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 save를 호출하면 레코드를 삽입하고, 다음 번 save를 호출하면 레코드를 갱신한다. 레코드는 객체로, 레코드의 속성을 객체의 멤버 변수로 취급한다.
e= Employee(name='John', email='John@django.com')
e.save() # insert
e.name= 'jack'
e.save() # update
Screenshot-save.png
save메소드는 우선 현재 저장하려는 레코드의 주키를 가지고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레코드를 삽입할 지 갱신할 지 결정한다. 주키를 이용해 기존의 레코드를 찾은 경우에는 단순히 갱신한다. 주키를 이용해 레코드를 찾지 못한 경우에는 단순히 삽입한다. 만일 주키가 없는데 레코드가 있는 경우에는 삽입하여도 상관이 없으므로 삽입한다. 다음은 save메소드의 주요 분기점을 보여주고 있다.
  def save(self):
        # First, try an UPDATE. If that doesn't update anything, do an INSERT.
        record_exists = True
        if pk_set:
            # Determine whether a record with the primary key already exists.
            cursor.execute("SELECT 1 FROM %s WHERE %s=%%s LIMIT 1" % \
            # If it does already exist, do an UPDATE.
            if cursor.fetchone():
                    cursor.execute("UPDATE %s SET %s WHERE %s=%%s" % \
            else:
                record_exists = False
        if not pk_set or not record_exists:
            if pk_set:
            # If the PK has been manually set, respect that.
            else:
                # Create a new record with defaults for everything.
                cursor.execute("INSERT INTO %s (%s) VALUES (%s)" %

delete

데이터베이스에서 레코드를 삭제하는 작업은 Model클래스의 delete메소드로 추상화했다. 하지만 내부에서 실제로 레코드를 삭제하는 메소드는 delete_objects이다.8 delete_objects메소드는 지우려는 레코드를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의 레코드까지 함께 삭제하거나, 외래키를 NULL값으로 설정한다. 예를 들어 다음은 Risk테이블에서 한 레코드를 삭제하는 경우 이를 참조하는 Consequence, Control 테이블의 레코드까지 함께 삭제하는지를 묻는 사용자 화면이다.
django_delete.jpg
----
django/Example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31:38
Processing time 0.018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