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UML서적관련추천

출처 : ObjectProgramming 수업 게시판
글쓴이 : 강석천
UML
----
 수업 & 레포트에 대해서 좀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
수업시간에 나갈 때의 어찌 하다보니, 주된 스타일은 'All it together' 그리고 그 이후의 단계별 접근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해당 단계들에 대해서 처음에는 전체적인 부분을 한꺼번에 진행하고, 그리고 각 단계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마 레포트를 작성하시는 동안 요구사항이해-디자인-코드 작업을 지금 한 3번 정도 진행을 하시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레포트 느낀점 등을 읽었는데, 은근히 다이어그램 표기법에 대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UML 과 관련하여 '정석적'인 접근을 말씀드리면, 다음의 책을 보게 됩니다.

UML Distilled: A Brief Guide to the Standard Object Modeling Language,3rd Edition
UML 에 대한 개론서입니다. 두께도 얇고, 도서관에도 있습니다. 내용 상의 서술은 오히려 어느정도 개발을 한 사람들이 재미있게 읽을 만한 것이긴 하나, 개론서로 읽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번역서는 2판까지 있습니다.

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User Guide 2/E
UML 을 만든 소위 Three-Amigo 라 불리는 3명이 저자인 책입니다. Grady Booch, Ivar Jacobson, James Rumbaugh. 1판 번역서가 도서관에 있던걸로 기억하는데, 앞부분만 읽어보셔도 정말 예술인 책입니다. 처음 읽었을때, '모델' 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이렇게 멋지게 서술한 책이 또 있을까 생각이 들던 책이였습니다. 그리고, UML 을 공부할때 소위 '정석적'이라고 이야기하는 것들은 아마 이 유저가이드나 Reference Manual 에서 언급된 설명을 기준으로 말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Reference Manual (2/E)

참고로, 저는 Reference Manual 은 안읽어봤고, 위의 두 권은 읽어봤습니다. 그리고 UML 3일 가이드 같은 가벼운 책들을 읽었습니다.  (하지만, 기억력이 나빠서.. 종종 다시 읽으면서 리프레쉬 해야 합니다;; 아마 조교 치고 다이어그램 자주 틀릴 겁니다;;;)

참고로 UML 은 'Modeling Language' 입니다. 모델링 서술을 위한 언어일 뿐, 모델링이나 디자인 방법 자체에 대한 설명을 하진 않습니다. 디자인 관련 서적은 따로 서술하겠습니다.
----
컬럼분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8:18
Processing time 0.00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