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See Also

해당 페이지나 그 페이지의 일부분이 특정 페이지와 관련이 있을 경우, 관련있는 부분 마지막에 ~cpp see also를 추가한다. SeeAlso NoSmok:SeeAlso

SeeAlso는 최후의 수단(last resort)이어야 한다. SeeAlso는 주변 맥락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링크는 NoSmok:InformativeLink여야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냥 아무 생각없이 링크 달 수 있다는 편리함으로 SeeAlso의 사용에 유혹을 받는데, 차후 문서구조조정시에 이런 링크 중 문맥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가능하면 컨텍스트와 함께 원래의 글 속에 스며들게 하라. 따라서 문맥에 이미 링크된 내용을 ~cpp SeeAlso로 재차 링크를 걸어줄 필요는 없다. 특히 ~cpp see also 다음에 줄줄이 따라오는 링크가 많을수록, 그리고 본문 속의 링크와 중복되는 것이 많을수록 자신이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라 -- 물론 올바른 선택일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SeeAlso를 저급한 링크로 치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 SeeAlso는 앞의 서너 단락 전체가 특정 페이지와 관련이 있는 경우나, 페이지 전체와 특정 페이지의 관계가 분명한 경우 등에는 SeeAlso가 훨씬 정보 전달력이 높다.

그렇지만, SeeAlso에 이어 나오는 페이지들과 현재 페이지의 정보 간의 관계가 "그 자체로" 명확하지 못하다고 사료될 경우에는 가차없이 문서구조조정을 해서 SeeAlso를 원래 텍스트 속에 스며들도록(문장을 추가하거나 기존 문장을 변경하는 식으로) 하라.

SeeAlso를 사용하되 그 직전에, 나열되는 페이지들과의 상관성에 대한 설명이 있는 것이 좋다.

예시

{{|
이 영화를 만든 감독과 관련있는 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see also NoSmok:StarWars, NoSmok:StarWarsEpisodeOne, ...
|}}

가장 중요한 것은 NoSmok:ShowTheInvisibleHideTheVisible에 입각해서 정보전달 효율을 높이면서, 상황에 알맞게 적용하는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8:00
Processing time 0.010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