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Pragmatic Version Control WithCVS/What Is Version Control

1. What Is Version Control?

이장에서는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를 목적으로 한다.

1.1. the Repository

개발 중인 프로젝트의 모든 버전이 저장되는 장소이다. 파일 시스템, DB일수도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2가지를 같이 사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원격지의 서버에 존재하는 저장소에 저장한다.
개중에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을 하고 이를 후에 반영시켜 동기화하는 매커니즘을 제공하기도 함. (ex CVS)

1.2. what should we store?

프로젝트의 기본으로 저장되는 소스코드. 그 외에 버전관리에 필요한 기타 파일들이 저장함.
원칙:만약 프로젝트의 진행에서 없으면 곤란한 모든 것이 버전관리의 대상이된다. 즉 반드시 프로그램의 빌드만이 아니라 차후에 필요한 다큐도 버전관리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잔여파일의 경우 굳이이를 관리할 필요는 없다. 대신에 특수한 이유(컴파일 타임. 라이센스)로 필요한 경우에는 관리를 하는 경우도 있다

1.3. workspaces and manipulate files

지역 작업공간(local workspace)는 원격에 저장된 파일들을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 개발자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에 받아서 프로그램을 수정하도록 하는 공간임.
체크아웃(checkout) : 저장소에 있는 파일을 작업공간으로 복사해 지역 복사본을 생성.
전송(commit) : 수정한 파일을 저장소에 반영시키는 것.
만약 한개의 파일을 2명의 프로그래머가 각기 수정을 한뒤 commit한다면 이때의 상황을 어떤식으로 처리할 것인가?

1.4. project. module, and files

기본적으로 Version Control 에서 관리의 가장 작은 단위는 파일이다. 그외에 한개의 프로젝트 단위로 전체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그 하부에 모듈을 기준으로 해서 소스를 관리한다.

1.5. Where Do Versions Come In?

저장소는 말과는 다르게 사실 많은 과정을 거쳐서 저장된다. 저장소는 한번이라도 체크인한적이 있는 모든 버전을 보관한다.
각각의 체크인된 버전에는 체크인한 날짜, 시각, 변경의 내용을 저장하는 주석이 포함된다.
CVS가 각기의 파일에 할당하는 버전의 번호는 그 파일의 버전일뿐 전체 프로젝트의 버전일 수는 없다. (잡담:물론 따로 기능이 있지 않을까? -_-;)

1.6. Tags

버전 관리 시스템에서는 전체의 파일, 모듈단위, 프로젝트 단위로 이에 속한 파일들에 꼬리표라는 것을 붙이는 것이 가능하다.
PreRelease2
~cpp file1.java 1.11
file2.java 1.7
file3.java 1.10
이 경우 PreRelease2를 불러들이게 되면 상기의 버전의 파일들이 불러들여지게 된다. 태그는 프로젝트의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일이 발생한 시점을 기록하는 것으로 사용되는 것도 가능하다.

1.7. Branches

개발중심축(mainline) : 일반적인 개발환경하에서 개발자들은 동일한 코드 기반을 가지고 작업을 한다. 체크아웃, 개정판을 만들어서, 변경사항을 체크인하면 모든 개발자가 서로의 작업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개발흐름을 일컬어 개발중심축이라 함.

이런 개발중심축상에서 만약 특정 시점에서 프로그램의 릴리즈 버전이 완성되어서 QA과정으로 들어갔다고 생각해보자. 이때, 프로젝트의 다른 팀원들과 동시에 개발을 진행시켜 나가면서, QA과정에서 발생된 치명적인 버그를 본래의 개발중심축상에 반영시키기 위해서 만들어진 개념임. (그림이 있어야 이해가 쉬울듯. 글만 읽어서는 SE를 듣지 않은 이상 이해 힘들어보임.)

브랜치를 만들게 되면 그 시점에서 브랜치로 만들어진 소스는 개발의 중심축선상에서 빠져나와서 기본 개발축과 다른 개발을 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분기된 프로젝트의 변경부분을 본래의 개발중심축선상에 반영시키는 것또한 가능하다. 또한 이 릴리즈 시점을 지나서 개발중심축이 상당부분 진행이 된 상태에서 소비자가 릴리즈버전의 버그를 보고하여, 이 버그를 고쳐야할 필요가 생겼을때 개발자들을 새로 소스를 만들 필요없이 단지 릴리즈 시점의 브랜치로 옮겨서 작업을 하고, 패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하다.

버전 번호
mainline : 1.14 -> 1.15
branches : 1.14.2.1 -> 1.14.2.2

1.8. Merging

브랜치를 이용하면 한명의 개발자가 한개의 컴퓨터를 가지고도 릴리즈 버전의 버그 수정작업과 mainline상의 프로그램의 개발을 동시에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경우 브랜치에서 수정된 사항이 mainline상에도 반영되어야할 필요가 있을때 이를 병합의 과정을 통해서 하는 것이 가능하다.

1.9. Locking Options

만약 한개의 파일을 가지고 2명의 사람이 동시에 수정작업을 거쳐서 체크인하게된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 아마 이대로는 한개의 파일이 쓰여지고 다른 파일이 그 파일을 덮어 쓰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다.
엄격한 잠금
파일을 체크아웃하는 시점부터 그 파일들은 읽기전용의 속성으로 변경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그 파일을 체크아웃하더라도 수정을 할 수는 없게되는 것이다.

낙관적 잠금
다수의 체크아웃을 허용하는 대신에 체크인을 하는 때에, 저장소에 저장된 파일들을 로컬 작업공간에 반영시킨다.

Original
~cpp 
public class File1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Wibble";
	}
	public int getSize() {
		return 42;
	}
}

Fix 01
~cpp 
public class File1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WIBBLE";
	}
	public int getSize() {
		return 42;
	}
}

Fix 02
~cpp 
public class File1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Wibble";
	}
	public int getSize() {
		return 99;
	}
}

상기와 같은 식으로 소스를 수정한뒤 fix01, fix02를 순차적으로 체크인하면 fix01에 의해서 저장소에 있는 파일이 갱신되었기 때문에 fix02가 체크인 되는 시점에서 충돌이 일어나게 된다. 이경우 CVS는 fix02의 소스에서 fix01에 반영된 3번째 줄의 변경내용을 병합하여 로컬 작업 공간에 반영하고 체크인하게된다.
일반적으로 낙관적 잠금으로 구현된 ~cpp VersionControl을 선호한다.

1.10. Configuration Management (CM)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 프로젝트의 인계시 필요한 모든 것들을 파악하는 방법.
----
PragmaticVersionControlWithCVS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4:02
Processing time 0.01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