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GUI Programming

1. Windows Platform

1.1. MFC

윈도우 플랫폼에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머가 사용하는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제품군에도 사용된다. 대표적인 예는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군이 있다.
Related) MicrosoftFoundationClasses

1.2. Windows Forms

GUI를 다루기 위해서 .NET에서 사용하는 클래스이다.

1.3. VCL

볼랜드사의 툴킷으로 C++빌더, 델파이 제품군에 사용된다.

2. x-window platform

2.1. Motif

모티프는 유닉스 환경하 X-Window, 혹은 POSIX 표준과 호환되는 시스템을 위해서 만들어진 툴킷이다. IEEE 1295 산업 표준으로 제정되어있으며, Motif API라는 표기법을 쓴다. 최근에는 Qt, GTK에 많이 밀리지만 여전히 많은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툴킷이다.

2.2. Xaw

2.3. Lesstif

Motif의 OpenSource 버전이다.

3. MacOS

3.1. Cocoa


4. Cross Platform

4.1. C/C++

4.1.1. GTK

모티프를 대채하는 최신 툴킷의 하나이다. Qt와 함께 많이 활성화 되었으며 최초 개발은 Gimp를 위해서 만들어진 툴킷이었다. Qt와 다르게 GPL을 준수하는 완전하 오픈 소스 툴킷이다.

4.1.2. QT

윈도우 매니저 KDE에 사용되는 툴킷이다. 이름은 "cute"라는 단어에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다양한 멀티플랫폼을 위한 기능이 존재하며 다국어 지원이 좋다. 또한 기본적으로 C++을 이용하지만, 파이선이나 펄, C를 위한 바인딩 기능을 제공한다.

4.1.3. Tk


4.2. Java

4.2.1. AWT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이용하는 API이다.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제작된 툴킷이지만 내부 구현 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아주 낮은 수준의 추상화된 형태로만 제공하기 때문에 자바의 Platform-independable의 특성을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은 못된다.

4.2.2. Swing

최근 버전의 자바에서 이용하기 시작한 선사의 툴킷이다. 특징으로는 AWT보다 더욱 보기 좋은 그래픽을 제공한다. 또한 AWT와 달리 플랫폼에 비종속적이기 때문에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한 모양을 보여준다. 그리고 클래스 라이브러리에 약간의 수정을 가함으로써 Windows 에서 기타 플랫폼 (예를 들자면 Mac)의 ~cpp Look&Feel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_-; 원칙적으로 특정 운영체제의 룩&필은 변경해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정책상 불법의 범주에 속한다..

Programming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3:17
Processing time 0.02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