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1. Cells ¶
- 하나의 기지국이 커버할수 있는 영역
- Microcells : Cells을 다시 나눔
- Picocells : 9장에서 자세히 설명. 빌딩 내부에서 공용 네트워크 + 사설 기지국을 사용
1.1.1. Handoff(Handover) ¶
1.1.2. Band Frequency and Cell Size ¶
1.2. Two-Way Communication ¶
- FDD : paired spectrum이라고도 불리운다. 일반적으로 downlink가 uplink보다 높은 주파수를 쓴다. 비대칭
- TDD : 하나의 채널을 교대해가면서 쓴다. 동적 할당히 가능하다.
1.3.2. SDMA ¶
1.3.3. TDMA ¶
1.4. Spread Spectrum and CDMA ¶
- 대부분의 모바일 시스템의 근가이 된다. ex)W-LAN, Bluetooth, 3G
- 원래는 군사적 목적으로 쓰였다.
- 같은 주파수, 같은 시간대를 사용한다. 그러면 어떻게 신호를 구별하는가?
1.4.1. Frequency Hopping(FHSS) ¶
1.4.2. Direct Sequence(DSSS) ¶
1.4.3. Ultra Wideband(UWB) ¶
1.4.4. Orthogonal FDM(OFDM) ¶
- OFDM은 유럽, 일본 및 호주의 디지털 TV 표준으로 채택될 것으로 기대되는 변조 기술이다. 이것은 1990년 초에 무선 LAN 기술로서 처음 장려되었다. OFDM의 대역확산 기술은, 정확한 주파수에서 일정 간격 떨어져있는 많은 수의 반송파에 데이터를 분산시킨다. 바로 이 간격이, 복조기가 자기 자신의 것이 아닌 다른 주파수를 참조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 내에서 "직교성"을 제공한다.
1.5. Location Tracking ¶
- 핸드폰 사용자 위치를 알면 좋겠지. 뭐 도둑 잡을때나 긴급 사고 같은데서도 요긴하게 쓰일수 있을테니
- Triangulation : 두 곳 이상의 알려진 위치(기지국 같은..)로부터 거리 잰다음 교차하는 부분에 있을것이다.
1.5.1. GPS Phones ¶
1.7. Summary(각 챕터 뒷부분에 있는) ¶
- 셀은 하나의 기지국이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이다. 무선 오퍼레이터들은 오버래핑되어 있는 많은 셀을 이용해서 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다.
- 셀 크기는 주파수와 셀 안에 있는 고객의 수에 의존한다. 높은 주파수는 더 작은 셀을 필요로 한다.
- 모든 셀룰러 네트워크는 기지국으로 가는 업링크와 전화기로 가는 다운링크를 위해 분리된 주파수를 사용한다.
- 간단한 아날로그 네트워크는 FDMA(각각의 대화에 고유의 주파수 영역을 줌)를 사용한다.
- 디지털 네트워크는 TDMA나 CDMA를 사용한다. 즉, 각각의 대화 채널에 타임 슬롯이나 코드를 할당함으로써, 주파수 영역을 공유한다.
- 디지털 네트워크에서는, 말은 코덱이라 불리우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비트들로 바꿔야 한다. 어떠한 코덱이든, 대역폭과 음질에 협상이 있다.(두마리 다 잡을수는 없다.) 셀룰러 네트워크는 5kbps~13kbps 사이의 코덱을 전형적으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