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3rdPCinCAUCSE

3rd Programming Contest in CAUCSE

3회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프로그래밍 경진 대회에 대한 자료.



1. 안내

시간: 2003년 5월 19일 6시~9시
장소: 7층 PC실
팀 구성: 2~3인 / 팀 당 PC 한대
신청: 동문 서버 신청 게시판
신청 양식: 팀이름, 팀장, 팀장 전화번호 (팀원의 이름은 글 내용에 적는다.)
사용언어: C/C++ with Visual C++ 6.0
문제 성격: 국내 대학생 프로그램 경진 대회의 문제 출제 경향을 따른다.
문제 샘플( http://cs.kaist.ac.kr/~acmicpc/problem.html )

경시 주의사항:
- 팀원이 아닌 사람과 대화 금지
- 휴대폰, 인터넷 사용 금지
- 개인 디스켓, CD 등 휴대 금지. 디스켓은 나눠준 것만 사용.

채점 기준:

- 경시 3시간에 3문제가 출제된다. (open book, closed internet)

- 팀은 문제에 대해 소스코드가 완성되면 디스켓에 담아 채점원에게 제출한다.

- 소스파일의 이름은 문제에 주어진다. (예: clock.{c|cpp} )

- 채점은 그 소스코드를 컴파일해서 수행파일을 만들어 채점한다.

- 문제에 대해서 준비된 테스트 케이스 (5-10개)에 대해서 모두 정답을 내야 그 문제를 맞힌 것으로 한다.

- 프로그램의 실행시간이 일정시간(예: 10초)을 지나도 끝나지 않을 경우 틀린 것임.

- 컴파일 error, 실행 시간 error, 출력 포맷이 문제에서 정한 것과 다른 경우에도 틀림.

- 제출한 답안이 틀리면, 매 번 일정한 penalty 점수 (10점)를 받게 된다.

- 틀린 문제는 다시 제출할 수 있다. 한 문제에 대한 제출회수 10회. 그 후는 그 문제는 못 맞힌 것으로 한다.

- 마감 10분전부터는 제출한 문제는 다시 제출할 수 없음.

- 맞힌 문제에 대해서는 경시 시작부터 문제를 제출한 시각까지 시간을 분으로 환산한 것이 점수로 주어진다. (따라서 점수가 적을수록 유리) 그리고 여기에 penalty 점수를 합산한 것이 그 문제의 최종 점수가 된다. 예를 들어, 어떤 문제에 대해서, 다섯 번째 제출을 경시 시작 후 1시간 20분에 하여 맞히면 지나간 시간이 80분이므로 80점, 네 번째까지는 틀렸으므로 4번*10점=40점이 penalty, 최종 점수는 120점이 된다.

- 못 맞힌 문제는 점수가 없다.

- 맞힌 문제의 수가 많을수록, 같은 수의 문제를 맞히면 빨리 풀수록 (즉, 점수 합이 적을수록) 순위에 유리합니다.

프로그램 작성시 유의 사항:

1. 각 문제는 데이터를 외부에서 입력받아서 프로그램으로 답을 계산한 후 반드시 출력을 한다. 이때, 입출력은 표준입출력만 사용한다. 파일 입출력문을 쓰면 안됨.
예: C
scanf ( "%d", &n ); // 표준 입력 부분
printf ( "I got %d\n", n ); // 표준 출력 부분

C++
cin >> n; // 표준 입력 부분
cout << "I got " << n << endl; // 표준 출력 부분

2. 필요 없는 입출력을 하면 틀린 것으로 채점. 디버그 메시지 모두 지우세요.

3. 필요 없는 파일을 생성하거나, 표준입력을 하지 않고 파일 입력을 하면 역시 틀림.

4. 채점은 자기 컴퓨터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채점 컴퓨터에서 실행한다. 즉, 자기 컴퓨터에만 있는 특수한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채점 컴퓨터에서는 안 돌아 갈 수 있음.

5. 채점원은 채점에 필요한 데이터를 파일로 만들어서 가지고 있다가 파일 redirection을 통하여 수행파일에 입력시킨다.

6. 모든 문제는 숫자, 영어 문자들을 입력으로 받아서, 역시 숫자나 영어 문자를 출력하도록 되어 있다. 그래픽 출력은 없음.

7. 각 문제마다 테스트 케이스가 5-10개가 있는데, 프로그램은 첫째 테스트 케이스를 입력하여 첫째 답을 출력하고, 둘째 테스트 케이스를 입력하여 둘째 답을 출력하고, ... 등으로 진행해야 한다.

2. 문제

3. 문제 풀이

  •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자신의 문제 풀이를 올리면 됩니다. 자신의 이름을 밝혀 주세요~
  • 3rdPCinCAUCSE/ProblemA/Solution
  • 3rdPCinCAUCSE/ProblemB/Solution
  • 3rdPCinCAUCSE/ProblemC/Solution

4. 대회 자체에 대해

아마 이전에 FourBoxes 를 풀어본 사람의 경우는 ProblemB 는 거저먹기가 생각. (재밌는건 ProblemB 의 첫번째 예제 입력 데이터조차도 마소나 FourBoxes 페이지의 내용과 똑같다. 마소의 관련 문제나 정보 올림피아드 문제은행의 것을 그대로 쓴 것이 아닌가 생각) 난이도는 전번보다 더 쉬워지고 시간도 충분하게 주어진 듯 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2:17
Processing time 0.02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