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학술터위키와제로페이지위키링크문제

-상협- 이번에 학술터를 위키로 만들어서 활성화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동문서버팀과 정통부가 연계되어서 추진하고자 합니다. 동문서버팀이 위키를 만들어 주면 정통부에서 그 위키에 필요한 기본적인것들을 채우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위키가 처음 열릴때 기본적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을만한 아이템이 필요한데, 이에 대해서 제로페이지에서 완료된 페이지들을 링크걸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서 제로페이지인들의 허용 여부를 알고 보고 싶어서 이렇게 페이지를 개설 하였습니다.

학술터로부터 링크가 걸렸을 때

  • 학술터 위키 초기 발전 용이 - 학술터 위키로서는 처음에 아무것도 없이 시작하는 것 보다는 몇몇 흥미를 끌만한 내용들을 토대로 시작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 검색엔진으로부터의 검색문제 - 이 또한 학술터 위키쪽에서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이다. 동문서버 관리자 또한 검색엔진 IP를 막아야 하지만, www.caucse.net 전부가 검색엔진를 거부해서는 안되는 일이다. 이는 동문서버 관리자들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결론

  • 동문서버 학술터 위키에서 자유롭게 이용하되, 출처를 명시하기.
  • 동문서버쪽에 검색엔진부에 대해 건의하기. (검색되는건 상관없으나, 검색로봇이 Edit Text 등의 행위는 하지못하도록 IP Block 등)
  • 저작권 관련 문제가 있는 자료에 대해서는 외부 배포 제재. (이게 좀 애매하긴 하지만, 아직 외부에서 별다른 문제제기가 없군요. 흠.)

Q/A

정통부에서 채우는 위키의 내용이란?

Q : "정통부에서 그 위키에 필요한 기본적인것들을 채우기로 했습니다." 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 그러니깐 프론트 페이지를 만드는것과, 거기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제공하는 것이죠. 공동 강의록같은 경우 정통부에서 초기에는 주도적으로 적어 나갈 것이고, 족보 같은것도 수집하여 올려 활성화를 위해서 힘쓸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에서 제로페이지에서 완료된 페이지를 링크걸고자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검색엔진에 관한 문제는?

Q : 동문서버팀 및 정통부 측에서는, 검색엔진에서 동문서버를 통한 ZeroWiki의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부 스터디 자료에 대한 접근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A : 제가 시험해본 결과 엠파스를 통해서 동문서버 위키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그건 아마도 동문서버 위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위키 로그인이 아니라 동문서버 로그인)이 필요해서 검색할 수 없었던거 같습니다.
DeleteMe ) 초기에는 엠파스에서 등록 되지 않습니다. 엠파스 로봇이 주기적으로 돌아다니면서 키워드를 모으는것 같습니다. --상민

DeleteMe) 제로페이지의 위키 자체를 링크하지 않고 저쪽 위키에 페이지를 열어 필요한 내용만 가져간다면 괜찮을것 같지만.(저작권이 관련 있을까요..?) 이렇게 된다면 제로페이지의 주소는 남지 않겠죠. -- 선호 (정식 답변이 아니라 제 의견입니다^^;)
==> 제 의견은 제로페이지의 완료된 프로젝트라도 학술터와 직접적 링크를 통해서 다른 사람이 더 내용을 첨가 하거나 발전시킬 수도 있을거 같아서 단지 복사해서 붙이는 거보다는 링크가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같은 학과 사람끼리 서로 생각과 정보를 공유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31:29
Processing time 0.01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