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정모/2021.03.03

OMS

김건우 학우님의 '자아성찰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

다음 OMS 주자 선정

  • 다음주 OMS 주자:

나는 어떤 사람일까?

진로 탐색을 하던 중 나를 잘 설명해줄 수 있는 건 무엇일까 궁금했습니다.
여러 심리학 서적과 자기개발 서적을 읽어 보며 알게 된 것 중 진단키트 형태의 중 괜찮다고 생각되는 것 4개를 가져왔습니다.
"MBTI 에니어그램 BIG5 강점분석"

MBTI

어떤 성격/유형/특징을 선호하는 지에 대한 검사이다.
사람들에게 어떤 성향이 있는지 비교하기 위해 MBTI를 사용한다.
나를 보는 또 다른 관점을 찾을 수 있는 검사이다.
총 4가지 특성을 2가지씩 나눠 총 16개의 성격 유형이 나온다. -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

에니어그램

인간의 성격을 9사지로 분석하여 경향성을 파악하는 검사이다.
검사는 자신이 어떤 성격인지 알고 싶어 실시하지만 에니어그램은 자신의 성장을 가로막는 껍데기라는 관점으로 바라본다.
자신의 약점, 잘못된 사고 패턴 깨닫게 하고, 어떻게 극복해야 할 지를 설명해주는 도구이다.

Big5

마찬가지로 성격 특성이다. 성격 특성을 5가지로 분석하여 해당 요인에 대한 경향성을 파악한다.
'어떤 경향성이 있으니 이런 진로의 선택지가 있다' 라는 식으로 조언한다.

강점 혁명(Strength Finder)

인간의 강점 5가지를 뽑아준다.
검사의 시작이 자신의 장점을 개발하는 것이 기존의 것을 고치는 것보다 더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만든 검사이다.
5가지의 테마 별로 분석 결과를 볼 수 있다.

추천도서/사이트

  •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 - 구매시 검사 무료 쿠폰을 주며, 번역이 매우 잘 되어있다.
  • 애니어그램의 지혜 - 전공서적 크기다. 관심있다면 해당 책을 추천한다.
  • 16Personalities - 영어 버전의 경우 MBTI 검사 후 결제를 하면 더 상세한 분석을 받을 수 있다. 거의 전공책 1권 분량의 분석이다.
  • understandmyself.com - Big5 검사 페이지. 검사 후 자세한 분석을 보여준다. 검사 후 일기를 써야 한다.

개인 후기

각 검사가 모두 검사를 받고, 분석 내용을 읽고는데 대략 2-3달이 걸렸습니다.
모든 검사가 전공책 1권 분량이었습니다.
진로를 정하기 위해 서적과 여러 도구를 활용했는데 다른 사람들은 굉장히 단순하게 난 이 성향이야 같이 단순하게 사용하더라고요.
자신이 어떤 성향인지 깨닫고 이를 자신의 성장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합니다.
학과 보다는 연구원을 해야할지, 마케팅을 해야 할지 등 나의 성격에 잘 맞는 분야가 무엇일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 검사를 진행했다보니 검사별로 비교 분석할 수도 있었습니다.


안내사항

  • 새싹교실 설명회 안내
    새싹교실 새싹 선청 기간: 2021.03.02 ~ 2021.03.08
    오늘 오후 7시 30분 새싹교실 설명회 시작예정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3-03 09:58:42
Processing time 0.01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