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전문가의명암

전문가가 된다는 것에는 밝음과 어두움의 두 측면이 공존한다.

전문가라는 것은 한가지 방면에 도가 텄다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도"라는 것은 장인(craftsman)의 의미를 내포한다. 그 유명한 미야모토무사시가 무엇때문에 하산하자마자 좌절하고 다시 입산했던가. 기름장수가 쳐다보지도 않고 기름을 퐁퐁 공중으로 날려 호리병에 넣는 모습을 보고 그는 충격을 먹었다. 그 기름장수는 분명 전문가였다.

전문가는 한가지를 오랜 기간동안 해왔다. 그래서 그 작업이 몸에 배어 있다. 그의 근육과 신경, 관절이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덕분에 자신의 뇌력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해당 작업을 하면서도 딴 짓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작업 중 예외상황이 생겨도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다.

NoSmok:AlfredNorthWhiteheadCivilization advances by extending the number of important operations which we can perform without thinking of them.라는 명언을 남겼다.

그러나

그 밝음 때문에 그림자가 생긴다. NoSmok:장점에서오는단점인 셈이다. 어떤 작업을 하는 데 주의를 덜 기울이고 지력을 덜 씀으로 인해 전문가는 자기 작업에 대한 타자화가 불가능하다. NoSmok:TunnelVision이고 NoSmok:YouSeeWhatYouWantToSee인 것이다. 자신의 무한 루프 속에 빠져있게 된다. 자신의 작업을 다른 각도에서 보는 것이 어렵다 못해 거의 불가능하다. 고로 혁신적인 발전이 없고 어처구니 없는 실수(NoSmok:RidiculousSimplicity)를 발견하지 못하기도 한다.



진정한 전문가는 자신의 이러한 밝음과 어두움의 두 측면을 깨닫고 있어야 한다.

--JuNe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30:43
Processing time 0.012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