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일반적인사용패턴


1. 일반적인 페이지 항해

위키위키를 처음 방문하시면 FrontPage에 들어오실겁니다. FrontPage는 말 그대로 대문이 되는 첫 페이지로, 현 이 위키공간 항해의 시작점이 됩니다. 처음 방문하실때에는 FrontPage부터 시작하셔서 각 페이지 링크를 클릭하셔서 항해하시면 됩니다.

위키의 페이지들은 빨리 읽고 지나갈 글들이 아닙니다. 하나의 페이지가 현재의 모습을 띄기 위해서 수많은 손들에 거쳐가며 수정되고 추가되고 삭제되었습니다. 해당페이지에 대해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읽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2. 페이지 편집

그러다가 해당 페이지를 수정하고 싶으실때가 있으실 겁니다.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싶을때, 내용을 덧붙이시고 싶을때, 토론중인 내용에 참여하시고 싶을때, 또는 토론중인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문서로 만들고 싶을 때 등등.. 그럴때에는 거침없이 왼쪽 최하단의 'Edit Text'를 클릭하신뒤, 해당 페이지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위키위키의 공간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며, 누구나 수정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페이지 편집을 위한 태그들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해당 페이지를 EditText해보시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편집했는지 알 수 있으니 보고 배우셔도 됩니다.)
연습은 WikiSandBox 에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3. 페이지 열기

해당 주제에 대해 새로운 위키 페이지를 열어보세요. Edit Text 하신 뒤 "열고싶은주제" 식으로 입력하시면 새 페이지가 열 수 있도록 붉은색의 링크가 생깁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신 뒤, 새로 열린 페이지에 Create This Page를 클릭하시고 글을 입력하시면, 그 페이지는 그 다음부터 새로운 위키 페이지가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상단의 'Go' 에 새 페이지 이름을 적어주세요. 'Go' 는 기존에 열린 페이지 이름을 입력하면 바로 가게 되고요. 그렇지 않은 경우는 새 페이지가 열리게 된답니다.

어느정도 위키에 익숙하시다면 보통 최근 바뀐 글 또는 RecentChanges 를 링크로 걸어놓으십시오. 가장 최근에 수정된 페이지들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양손 항해

위키의 특성상 한 페이지가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크롤을 위해 휠만 사용하는 것보다는 Page Up, Page Down을 적절하게 사용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한쪽손은 키보드, 한쪽손은 마우스.~

5. 페이지 링크

위키위키의 장점중 하나로 자유로운 링크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uto link를 지원하므로 해당 위키 페이지 링크 뿐만 아니라 다른 웹 페이지의 링크도 자유롭습니다. (쓰다가 보면 가끔 위키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날라가기 허다해진다는. --;) 위키페이지 링크는 "해당페이지이름" 을 하시면 되고, 일반 웹 페이지는 URL을 그냥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6. 메뉴 설명

  • 대문 - 가장 첫 페이지로 갑니다.
  • 최근바뀐글 - 최근에 바뀐 글입니다. 자주 들리시는 분들은 즐겨찾기에 링크 걸어놓으시고 쓰세요.
  • 검색 - 제목으로 찾기와 내용중 단어로 찾기를 지원합니다.
  • 제목색인 - 지금까지 열린 페이지들이 ABCD 순으로 배열됩니다.
  • 도움말 - 도움말 페이지입니다.
  • Go : 가고자 하는 페이지 이름을 알고 계시다면 Go에 직접 페이지이름을 입력하세요. 바로 해당 페이지 글로 Go~ 합니다. 기존에 없던 페이지이름이라면 새로운 페이지를 만듭니다.
  • 페이지이름 : 최상단의 타이틀제목을 눌러보세요. 해당 페이지를 링크한 페이지들 목록이 나옵니다. 역링크라고 합니다.

  •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들의 기능은 HelpOnNavigation 를 참조하세요.
  • 하단을 보면 LocalSiteMap 이 있습니다. 위키의 링크구조를 Tree 화 하여 보여줍니다.

7. 페이지 삭제

8. 페이지 내용 되살리기

페이지를 수정하다가 잘못해서 기존 글들을 날려먹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11기 모선호군.. 특히 주의해서 읽으세요. -_-+) 페이지 되살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생각보다 골치아픕니다.
  • 페이지를 삭제하지 않은 경우 - 한쪽 창에서 상단 오른쪽의 파란아이와 짝짝이 안경(?)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의 히스토리와 페이지의 수정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파란아이를 눌러서 복구하고 싶은 버전을 View 하십시오. 그 다음, URL 입력창에서 action=recall 을 action=raw로 바꾼 후 해당 내용을 다시 복사하시면 됩니다. (이때는 Frame 안에서 작업하지마시고, 위키 페이지를 직접 전체화면으로 하여 해당 URL이 보이는 상태에서 작업하십시오.)

  • 페이지를 삭제한 경우 - 짝짝이 안경(diff)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파란아이를 이용하셔서 날린 내용을 얻은뒤 편집해주세요. (조금 번거롭습니다.)


9. 페이지 이름 고치기

기본적으로 이 위키(모인모인)에서는 페이지 이름 수정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페이지 이름 수정시에는 할 일이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도록 하세요.
  1. 새 이름을 사용할 새로운 페이지를 만든다.
  2. 기존 페이지로부터 글을 Copy & Paste 한다.
  3. 기존 페이지의 제목을 클릭, 기존 페이지를 링크 건 페이지들을 검색한다. 링크들을 수동으로 고쳐준다.
  4. 모든 링크들을 수정하고 나면 (기존페이지 제목을 클릭했을때 역링크가 없다면) 기존 페이지를 삭제한다.

페이지이름고치기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30:36
Processing time 0.02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