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새싹교실/2015/의사양반/0327



1. 참여자 명단


의사 장용운 11학번 출석
환자 천준현 15학번 출석
최지혁 출석
박인서 출석

2. 수업

2.1. 진행

1. 장소 : 6층 학회실
2. 시간 : 15시 30분 ~ 17시 30분 (강사 교수님 면담으로 조정)

2.2. 내용

4강. 그림을 그리듯이 프로그래밍한다
  • 본격 조건 연산자 해부
    ☞ 스킵
  • if ~ else 와 else if
  • 삼항 연산자
    ☞ 스킵
  • switch
    ○ switch~case
  • while 과 do while
  • break와 continue
  • for 맛보기

실습
  • if ~ else if ~ else 갖고놀기
  • switch 익히기
  • while로 고통받기
    ○ Factorial 연산 구현하기
    ○ 구구단 출력하기
    ○ 유클리드 호제법

3. 코드

3.1. 예제1


4. 숙제

1. 이 페이지에 후기 작성하기!
2. 오늘 공부한 개념 수업 페이지에 정리하기!
3. 다음 프로그래밍 용어들의 뜻 조사하기. 다음 시간에 물어봄.
○ Server
○ Client
○ ISP
○ OSI
○ IEEE
○ ASCII

5. 후기

  • 후기 작성 요령 : 후기는 F4(ThreeFs + Future Action Plan)에 맞게 작성해주세요.
    • Facts, Feelings, Findings, Future Action Plan. 즉, 사실, 느낀 점, 깨달은 점, 앞으로의 계획.

  • 여러 가지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어려운 점도 있어서 당혹스러웠지만 강사형님께서 잘가르쳐주셔서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다시 생각해보려니 기억이 잘 안나네요...... 복습도 앞으로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천준현
  • 여러 연산자들을 공부했습니다. 요새 실습에서 부진한 면을 보여 우울한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좀 더 노력하겠습니다.. - 최지혁
  • while과 if, switch-case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오늘 프로그래밍 수업을 듣는데 다 알려주신 내용이라 쉽게 들었습니다..ㅎ 많은것을 배울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박인서



6. 숙제 제출

6.1. 천준현

  switch(변수이름){      }
            ↖ 값일치 비교

  switch(   ){
  case : ~
  case : ~
  default : ~
  }
case는 들여쓰기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case를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 default 뒤에 명령문을 실행하게 된다.
만약 만족한 경우 이후에 break; 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 뒤의 모든 명령문을 실행하게 된다. 따라서 break; 를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break 는 for, while, do while ,switch 에서만 적용된다.


while(  ){    }

do{    } while(   );

이것들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실습들을 주로 하였습니다.


Server : 근거리통신망(LAN)에서 집약적인 처리기능을 서비스하는 서브시스템. 일반적으로 서버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서버라고 부르며 다른 프로그램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하기도 한다.

Client :
①객체 중심 프로그래밍에서, 관련이 없는 다른 클래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어떤 클래스 또는 그룹의 멤버. 
②컴퓨터 처리에서 다른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요구하는 프로세스(프로그램 또는 태스크라고 할 수도 있               다). 다른 프로그램에 내장된 정렬 루틴을 요구하는 문서 처리기이다. 클라이언트 프로세스는 요구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대편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자체에 대한 동작을 상세히 알 필요는 없다. 
③구내 정보 통신망(LAN)에서 다른 컴퓨터(서버)가 제공하는 망 공유 자원에 접속하는 컴퓨터.

ISP : 개인이나 기업체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 웹사이트 구축 및 웹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회사를 말한다.

OSI : 다른 기종의 컴퓨터나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간에 접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 통신 관련 표준을 말한다. OSI 모형을 제시하여, 각 층에서 해야하는 일을 규정하고 있다.

IEEE : 미국표준협회(ANSI)에 의하여 미국국가표준을 개발하도록 인증받은 전문기구로, 인증조직 형태의 표준개발기구. 1963년 전기공학협회(IEE)와 무선공학협회(IRE)를 합병하여 1963년 미국에서 전기·전자·컴퓨터 공학의 이론과 실체를 향상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ASCII : 1968년 제정된 미국 문자 표준코드체계이다. 컴퓨터에서 영문자, 숫자, 그 외 기호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코드로서, 사실상 PC에서는 세계 표준코드이다. 한 글자당 1바이트씩을 차지하는 1바이트 코드이며, 1바이트 중 7비트만을 사용하여 전체 코드를 나타내는 7비트 코드이다.



6.2. 최지혁


2
(1)if else : if{참일 때 실행} else{거짓일 때 실행}
(2)if else if else if else..... : if{참일 때 실행} else{거짓일 때 실행 ->if{else에서 참일 경우} els {else에서 거짓일 경우.....}} 인데, 내용이 한 줄일 경우 {}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 때문에 if else가 연속적으로 붙은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3)switch : switch (변수 이름 또는 값)
{
case 값1(switch의 변수 이름 또는 값이 값1일 경우 실행) : -----(실행 할 코드) ;
case 값2 : ---- ;
.
.
.
case 값n : ---- ;
default(나머지 모든 값일 경우) : ---- ;
}
(4)break : 함수 안에 넣고, break를 만나면 그 함수에서 탈출한다.
ex) if { -----; ------; break;}
(5)while : while(재진입 조건, 만족 못하면 탈출한다) { 반복할 내용 }
(6)do while : do {반복할 내용} while (조건검사); 먼저 실행 후 조건검사한다.
일단 적어도 1번은 한다는 점에서 while과 다르다.



3
server : 여러 개의 컴퓨터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한 통신망에서 하나의 컴퓨터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정보를 저장해 두거나
메모리 등 컴퓨터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모아놓은 컴퓨터를 서버( server)라고 한다.
client : 원래는 고객이라는 의미이나 정보통신분야에서는 정보를 열람하거나 특정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컴퓨터 또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정보를 공급하는 컴퓨터를 말하는 서버의 반대개념으로 사용된다. 클라이언트 서버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관련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둘 또는 그 이상의 상호 협력적인 처리 환경에서 운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분산 컴퓨팅을 의미한다. 서버는 망을 통해서 요청을 받으며 자신의 서비스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서비스 요청자에게
돌려준다. 서버에게 요청을 하고 응답을 기다리는 실행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가 된다.
isp(internet server provider) :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먼저 인터넷 상에 연결되어 있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중계 역할을
해 주는 서버 컴퓨터와 연결 (인터넷에 들어갈 수 있는 관문 역할을 하는 인터넷 접속
서비스 회사)
osi : 개방형 시스템간 상호접속. ISO(국제표준화기구)가 작성하고 있는 컴퓨터의 통신절차(프로터콜)에 관한 국제표준규격.
현재 기업이나 업계마다 가지고 있는 컴퓨터 네트워크는 각 메이커나 기종이 다르기 때문에 그대로는 접속할 수 없다.
OSI를 작성해서 프로터콜을 표준화, 컴퓨터 네트워크간의 상호통신을 가능케 한다.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 미국표준협회(ANSI)에 의하여 미국국가표준을 개발하도록
인증받은 전문기구로, 인증조직 형태의 표준개발기구. 1963년 전기공학협회(IEE)와 무선공학협회(IRE)를 합병하여
1963년 미국에서 전기·전자·컴퓨터 공학의 이론과 실체를 향상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정보교환용 미국 기준 코드로 정보의 교환이나 전송을
위하여 쓰이는 영문자 대소문자, 숫자, 특수기호, 제어정보 등을포함하는 여덟 개의 비트 코드로 구성된다.

6.3. 박인서

  • 2번 숙제


<if-else>
if(조건){
}
else if(조건){
}
....
else{
}
if-else는 if에 대한 조건에 대해 만족하면 명령문을 실행한다. 만족하지 않으면 else에 해당하는 명령문을 시행한다.

<switch-case>
switch(변수 이름){
  case 변수 값 :
  case 변수 값 :
  ...
  default :
}
case는 들여쓰기를 하지 않고 쓰며, 모든 case를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 default 뒤에 명령문을 실행하게 된다.  break; 를 이용하면 뒤의 명령문을 실행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또, break 는 for, while, do while ,switch 에서만 적용된다.

<while>
while(조건){
  ...
}
while은 조건을 만족할 때 까지만 명령문을 실행한다.

<do-while>
do{
  ...
}while(조건);
do-while은 while과 비슷하지만 조건에 대한 검사를 뒤쪽에서 한다.
  • 3번 숙제

 ○ Server : 클라이언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Client :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 ISP : 인터넷에 접속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주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 OSI : 국제 표준화 기구가 ITU-T와 나란히 1977년에 시작한 컴퓨터망 표준을 말한다.
 ○ IEEE : 전기전자공학 전문가들의 국제조직이다.
 ○ ASCII :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이다. 아스키는 컴퓨터와 통신 장비를 비롯한 문자를 사용하는 많은 장치에서 사용되며, 대부분의 문자 인코딩이 아스키에 기초를 두고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9:58
Processing time 0.035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