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새싹교실/2012/양념반후라이드반



1. 참여자 명단

이름1회차2회차
김성원O고한종
이선로OO
윤민욱OO

2. 수업


2.1. 1회차(3/23)

  • 허준범 교수님의 수업스타일을 확인하였다.
  • C의 간략한 역사를 알려주었고, 현재 수업의 진도에 맞추어 전처리기와 헤더파일의 역할, 표준입출력, 자료형, 제어문, 반복문의 종류를 간략하게 알려주었다.
  • for, while, do-while을 사용하여 반복문의 개념과 for을 while로 혹은 반대로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math.h>

int main()
{

   int i;

   for(i=0;i<11;i++) printf("%d\t%d\t%\n",i,i*i,i*i*i);

   printf("\n\n");

   i=0;

   while(i<11){
      printf("%d\t%d\t%\n",i,i*i,i*i*i);
      i++;
   }

   printf("\n\n");

   i=0;

   do{
      printf("%d\t%d\t%\n",i,i*i,i*i*i);
      i++;
   }while(i<11);

   return 0;

}

2.1.1. 회고


  • 김성원 - 수업 진행방향을 알려주고 간단한 C의 특성과 헤더, 자료형, 제어문, 반복문 정도를 간략하게 나갔다 강사인 내가 C에 미숙함을 느꼈다. 알고 있는데 설명이 안되기도 하고, 오늘은 새싹들의 정규수업 내용에 필요한 것들만 우선 알려주었지만 다음부터는 준비된 수업자료가 풍부해야 할 것 같다.
  • 이선로 - for문, while문, do while문. 무한루프 등 c에서 기본이되는 몇가지를 배우고 AB언어와 C언어의 개념을 알게됨. 모르던 몇가지의 C언어에대해 알게되어 좋았고 특히 for문과 while, do while문을 할때의 차이를 볼수 있었다. 집에서 연습해봐야겠고, 다음에도 이런 것들은 배우면 좋겠다.
  • 윤민욱 - c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모습과 실제로 어떻게 명령어를 입력하는가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하였다. 수업을 날로 날려버려서 백지상태였지만 대충 감을 잡은것 같아 걱정이 조금 놓인다. 한번듣고 바로 이해하긴 힘들것 같고, 또한 아주세세한 것까지 알아야 되겠다. 따라서 새싹수업때마다 질문을 많이해야겠다.

2.2. 2회차


  • 민욱 - 한종이형하고 첫수업했다. 아직도 C언어는 확실히 낯설긴하다. 하지만 오늘 수업을 통해서 함수만들기에 있어서 어느정도 개념을 알게 되었다. 소라때리기 게임은 아주 대박 인상 적이었다. 아직 연습이 더 많이 필요하다ㅜㅜ

  • 이선로 - 선생님이 바뀌었다. 오늘은 난수표에 대한것과 switch, getch() 등과 #define 에 대한 개념도 알수 있었고, 예제로 나온 소라때리기게임도 만들었다. 힐 기능을 추가해봤다. 하지만 계속 진다. 그리고 이차방정식의 근을 구할수 있는 함수를 만들고 사용자정의함수(?)를 만들어보고 사용해봤다. 또 math.h 헤더를 이용해서 sqrt 를 썼다.(이차방정식계산기를 만들때 썻다.) 여러가지 배울수 있었다 음 재밌다.
    • 하지만 계속 진다 ㅋㅋㅋㅋㅋㅋㅋㅋ - 고한종

  • 고한종 - 반을 바꾸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확실히 시시해보여도 게임예제를 가져오는게 가르치는데 편한 것 같다. 교수님이 조건문, 반복문을 가르치신걸로 알고 있어서 자세한 사용법에 대해서는 생략하고 소라때리기를 가지고 이것 저것 설명 했다. 근데 끝날때 쯤에 이게 실수였다는 것을 깨닳음.. 미안 얘들아 다음시간에 다시 설명해줄게 ㅠ. 설명하다보니까 화면만 처다보게 되고, 애들이랑 시선 교환(?) 을 못하게 되었다. 사실 이게 제일 큰 실수 였던것 같다. 시간도 으허허허허허 여서 재밌게는 못해준것 같다. 아 자꾸 못한것만 적게 되네, 그래도 목표 했던 분량은 채웠다. 이건 좀 잘한듯 ㅇㅇㅇ.

2.3. 3회차

  • 이선로 - int, double, float, char 에서 변수 하나가 차지하는 byte 의 양과, 포인터와 배열에 대해서 배웠다. 포인터는 메모리에서 어떤 값을 갖고있는 변수의 주소를 가리킨다. 또 배열은 원래 변수선언을 하면 랜덤한 주소에 저장되는데 배열 (int arr6; 와 같이 씀)을 하게되면 랜덤한 공간에 저장되는게 아니라 순서대로 (int 는 4바이트이기때문에 4X6 = 24 바이트)가 지정된다. 뭐 이런것들 배웠는데 멘탈 붕괴가 조금씩 오고있다. 마인크래프트는 혁신적인것같다 이해가 더 쉽다.

  • 윤민욱 - 오늘은 드디어 뭔가 배운 듯한 느낌이든다. 마인크래프트를 통한 수업은 정말 레볼루션이다. 16진수를 오늘 처음 배웠다. 신세계였다. 완전 난 똥멍청이였던거다. 메모리 할당량도 배웠는데 int는 4바이트, char 1바이트, double 8바이트 라는 것을 배웠다. 0x00어쩌구 하는 16진수 주소표기도 오늘 배웠다 오오 신기했다 내가 이해한것이다. arr 이건 사실 아직 잘 모르겠다. 새내기라는 말에 조금 안심은 되지만 아오 빡치네. 한종이형 짜응

2.4. 4회차

2.5. 5회차

2.6. 후기



#include<stdio.h>
#include<stdlib.h>
#include<Windows.h>
#include<time.h>
#include<conio.h>

int myHP =1000;
int soraHP =1000;
int myLife =1;
int soraLife =1;

#define ATK 100;

int main()
{
	char cmd[11];
	int i=0;
	srand(time(NULL));
	printf("1,2,3 10자리를 입력하세요\n");
	scanf("%s",cmd);
	while(myLife&&soraLife)
	{
		system("cls");



		soraHP-=myAtk();
		myLife-=soraAtk();
		printStatus();
		Sleep(1000);
		i++;
	}
	// 승 패 출력
}
int myAtk(char cmd)
{
	int damage;
	//


	//
	return damage;
}
int soraAtk(char cmd)
{
	int damage;
	//


	//
	return damage;
}
void printStatus()
{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9:47
Processing time 0.04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