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로봇공학가이드라인


로봇공학가이드라인

"4차 산업 혁명"이라는 키워드가 나온 이후로 로봇에 관심을 갖는 학우들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할 때 소프트웨어 학부에서는 다루지 않는 부분이 많기에 공부하고자 해도 방향을 잡기 힘들었습니다. 아래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들어가며

많은 로봇공학입문 교과목에서 "산업용 로봇" (이후 로봇팔로 부름)의 설계 및 제어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저는 로봇팔을 학습하면서 배운 지식이 로봇공학에 다양한 세부 분야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관련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을 모아 보았습니다.

다만 로봇공학은 융합학문이기에 다양한 접근 방법이 존재합니다. 로봇 팔이 아닌 다른 종류의 로봇을 다루는 내용의 교과목은 "기타"에 모아 두었습니다. 간단한 설명을 붙여 두었고 관심이 있는 과목이 있다면 선수과목을 확인해 보시고 수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특정 강의의 경우 수료증 발급이 됩니다. 이 수료증은 LinkedIn, 개인 이력서에 사용이 가능하기에 표시해 두었습니다.

2. 선수과목

고등학교 시절에 물리를 배우셨던 분은 역학을 넘기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물리가 약하신 분들은 역학을 꼭 수강 하시길 바랍니다.
제어는 학과 수업을 들으면서 관련 교과목을 수강할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꼭 수강 하시길 바랍니다.
  • 역학
  • 수학
  • 제어

3. 교내수업

기계, 전전 교과목의 경우에 수강은 가능하나 수강할 경우 이수구분이 자유선택으로 분리됩니다.
  • 기계공학
    4-1: 로봇공학
  • 전기전자공학
    4-1: ICT융합지능로봇
  • 다빈치교양대학
    매학기: 창의융합과 미래설계

5. 기타

앞서 설명 했듯 로봇팔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로봇 강좌들 입니다.
살펴보시고 기호에 맞게 수강하시면 되겠습니다.
ETC

6. 하드웨어

개인적으로 처음 로봇 공학을 배운 후에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실습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드웨어를 다루는 것이 서툴기에 고장이 나거나 다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무리 싼 로봇을 구해도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나가며, 저렴한 제품은 제어를 위한 다양한 작업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추후 로봇을 직접 제어해 보기 위한 테스트 베드로 여러 종류의 로봇 중 대표적인 3가지의 타입을 골랐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종류의 오픈 소스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7. 마치며

최대한 다양한 내용을 한 곳에 담으려고 노력해 보았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거나 설명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에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은 Notion 덧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8. 문의사항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16 14:07:50
Processing time 0.027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