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기억

기억에 대한 심리학 접근

기억

  1. 접근법
    • 연합 주의 : 기억 수동적이며 기계적, 자동적 과정이어서 학습량으로 결정된다.
    • 구성 주의 : 인간은 정보를 받아 들일때, 의미를 부여 하거나 의미를 찾아서 자신의 지식 구조에 편입시킨다.
  2. Atkinson-Shiffrin 기억모형
    Atkinson-Shiffrin기억모형.gif
  1. 감각 기억 : 인간의 오감으로 유입되는 기억들로, 저장 양은 무제한, 이지만 즉각적으로 처리(1-4이내) 하지 않으면 유실되거나, 새로운 정보로 대치 된다.
    감각 기억의 존재와 무제한 성에 대한 실험 ( Speling, 1960)
    다음과 같은 그리을 보고 부저 소리에 따라 기억하게 하였다. 결과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치앟는 4,5개는 기억 하지만 그외의 것들은 기억하지 못하였다.
  2. 감각기억_Speling의_실험.gif
  3. 단기 기억(Short-Term Memory)
    우리가 어느 순간에 떠오르는 기억들을 단기 기억이라 할수 있다. 다른 말로, 작동 기억이라고도 한다. 현재 우리의 머릿속에 활성화된 기억을 의미한다.
    1. 저장 시간이 짧, 시연(반복)하지 않으면 빠르게 붕괴
    2. 용량이 제한 된다.
      • Miller(1956)는 단기 기억 저장 공간을 7+-2 즉, 5~9로 라고 하여, 이를 magic number 7이라고 한다. 이 원리는 전화 번호나 우리가 알파벳을 외울때 사용된다.
      • chunking(청킹) 은 자주쓰는 관용어구 같이 유의미 한 단위의 한 묶음을 이야기 하며 magic number를 이용해 기억력을 비약적으로 증가 시킨다. tree구조의 책 구성이나, 마인드 맵에서 발견할수 있다.
    3. 단기기억_Miller.gif
    4. 연속적 주사( successive scanning ) 로 인출 한다.(순차적 인출)
      • Sternberg(1966 ) : 숫자 제시후 조금 지난후 실험자에게 제시 숫자가 이전 제시 숫자 항목에 포함되었는가 확인, 한 항목 증가시마다 40msec씩 증가한다.

  4. 장기 기억
    : 인지적 활동 바탕을 이루는 모든 지식
  1. 용량 무제한.
  2. 정보가 연합 구조로 표형
  3. 이중 체제 가정
    1. 어문적 체제 - 언어 저장, 추상 정보 적절
    2. 심상 체제 - 시각, 공간 적 정보의 저장 ( ex: 교통 사고의 기억 )
  1. 인출과 망각
    1. 망각
      1. 부호화 문제 ( 돈의 모습 )
      2. 저장 실패 ( 창가의 신문 )
      3. 인출 실패 : 간섭, 인출단서 부재, 억압
    2. 기억에 작용하는 요인
      1. 전문지식 : 기억 요소의 배경 지식이 자신의 전문적일 수록 머리속에 조직(구성)력이 높다. ( 체스 경기 진행중 체스의 배열 )
      2. 감정 : 정의가(affective value)-감정이 극단 적인것이 더 잘기억, 기분 일치(mood congruence)-사람의 성격에 따라 기억 되는 단어, 상태 의존(state dependence)-술취한 사람, 학습 자세
    3. 기억술
      1. 기본 원리 : 심상 그리기, 친숙한것 관계 짓기, 상식 뛰어 넘기
      2. 종류 : 장소법, 매개법, 키워드 법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8:47
Processing time 0.01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