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Shared Vision

SE 시간의 경환 교수님의 야기. CMM, SPICE 에서 Level 2 상시 필요조건. 전체 회사의 비전은 팀의 비전과 일치되어야 하며, 팀의 비전과 팀 소속원의 비전 일치되어야 한다. 회사의 비전과 팀의 비전 일치한 제품 나와야 하며, 팀의 행동 또한 회사의 비전과 일치되어야 한다.

어떻게 들으면 Top-Down 식의 위에서부터의 명령 하달처럼 들리지만, 나는 다르게 해석하고 싶다. 즉, 사람들 개개인 구성원들 자신들의 역할을 스스로 결정짓고, 그것 조직의 비전 되는 경지.

진정한 모임란 어떤 모습일까?

  • 가장 상적인건 뜻 맞는 사람끼리 모는 것일런지도 모르겠다. -_-; 쉬운일은 아니지만.

  • 또하나 생각난다면, 구심점 되는 작은 사람들 (때쯤 되니 또 20 : 80 법칙 생각;) 영향력을 발휘하는 방법. 보통은 스타일 되는 것 같다. 문제제기 & 대안제안자 10%에 실제로 수습하는 사람 10%, 동의해주고 따라주는사람 40%, 60% 가 넘어간 뒤 인력의 작용(한쪽에 커다란 힘 모여있으면 또한 인력라고 생각한다. 월드컵 축구를 보라. -_-; 뉴스건 사람들건 신문건 전부 축구야기만 하면 영향 안받나;) 30%, 나머지 무관심 10% (반대의견을 내는 사람은 실제 수습자들속에 있기도 하다. 물론 냉소만 보내는 사람도 있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8:01
Processing time 0.009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