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Hardcore Cpp Study/두번째숙제/Characteristic OfOOP/김아영

* 데터 은닉(Data Hiding)

터 은닉란 모듈 그것 갖는 기능들을 명세한 인터페스(interface)를 통해서만 접근되고, 그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른 모듈로부터 은닉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캡슐화된 객체의 외부 인터페스를 엄밀히 정의함으로써 독립적으로 작성된 모듈간의 상호 종속성을 극소화하여 캡슐화된 객체는 외부 인터페스만을 통하여 접근될 수 있도록 한다면, 세부적인 구현 상세 사항에 대해서는 객체내에 은닉시킬 수 있다. 또한 캡슐화된 객체는 객체 구현내역을 변경, 혹은 향상시킬 때 객체를 사용하는 타 객체들을 변경하거나 다시 컴파일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또 모듈의 내부 구현 사항들 외부의 접근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음으로, 그 객체의 정당성을 보증할 수 있으며, 오류가 발생되었을 경우에 오류는 한 모듈내로 국지화될 수 있다.

* 캡슐화(Encapsulation)

우리가 흔히 다루는 각각의 객체들은 서로의 관련되 영역을 사용할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 있다. 것은 별도로 접근 가능한 영역과 불가능한 영역으로 나누어서 관리하기 때문다. 것을 바로 캡슐화라 한다. 갭슐화는 바로 접근 가능한 코드와 불가능한 코드로 나눔으로 인해서 데터나 특별한 영역을 보호하거나 감추는 역활을 할 수 있다. 때문에 필요한 경우 데터의 접근 필드를 제한함으로서 데터를 보호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상속성(Inheritance)

상속란, 기존에 만들어 놓은 객체들로 부터 모든 변수와 메소드를 물려 받아 새로운 객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즉, 새프로그램을 만들 때 기존의 자료를 용해(상속받아) 새롭게 정의하여 사용한면 된다는 것다. 로인해 부수적으로 프로그래밍의 노력 줄고 시간 단축되며 그리고 OOP의 가장 중요한 재사용성(Reusability) 얻을 수 있다. 델파TObject라는 최상위 객체로부터 상속시켜 단계적으로 하위 객체들을 생성해 만들어진 구조를 지니고 있다.

* 추상화(Abstraction)

추상화란, 객체가 자신의 정보를 안에 감추고 있으면서 외부에 구체적인 것 아닌 추상적인 내용만을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추상화란 정보의 은닉(Information Hiding)라고도 한다.

* 다형성(Polymorphism)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란 근본적으로 상속에 뿌리를 두고 있다. 조상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아 새로운 객체들 파생되어 생성된다. 때 만약 새객체들 모두 조상 클래스와 모두 동일한 값만 가지고 있다면 새로운 객체로서 의미가 없다. 왜냐면 그것을 만드는 유는 무언가 다른 역할을 하기 위해 생성하는 것기 때문다. 그래서 다형성란 조상되는 객체로부터 상속을 받아 다른 결과물을 산출해 낼때 다형성라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3:21
Processing time 0.013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