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Code Coverage

CodeCoverage 는 Testing 이 목표 어플리케이션을 얼만큼 충분히 테스트하는가에 대한 측정 지표이다.

위키 패디아 에서 정의


CodeCoverage 는 Software Testing 에서 사용하는 측정 도구중의 하나이다. 프로그램이 테스트된 소스 코드의 정도를 기술한다. 이는 다른 대다수의 다른 테스트 메소드와 다른다. 왜냐하면 CodeCoverage 는 소프트웨어 기능, Object interface 과 같은 다른 측정 방법에 비하여 source code를 직접 보기 ㅤㄸㅒㅤ문이다.

몇가지 CodeCoverage 의 측정의 방법이 있다. 그중 중점적인것 몇가지를 보면
  • StatementCoverage - 각 소스 코드 각 라인이 테스트 시에 실행되는가?
  • ConditionCoverage - 각 측정 시점( 가령 true/false 선택 따위) 이 실행되고 테스트 되는가?
  • PathCoverage - 주어진 코드 부분의 가능한 모든 경로가 실행되고, 테스트 되는가? (Note 루프안에 가지(분기점)를 포함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코드에 대하여 가능한 모든 경로를 세는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See Also HaltingProblem링크 )

일반적으로 소스 코드는 모듈화를 통해 도구처럼 만들어지고, 회귀(regression) 테스트들을 통해 실행되어 진다. 결과 출력은 실행지 않은 코드들을 보고, 이러한 부분에 대한 테스트들이 필요함을 분석해 낸다. 다른 관점의 CodeCoverage 방법들과 혼용하는 것은 회귀 테스트들의 관리하는 회귀 테스트들에게 좀더 엄격한 개발을 이끌어 낸다.

CodeCoverage 는 최종적으로 퍼센트로 표현한다. 가령 우리는 67% 코드를 테스트한다. 라고 말이다. 이것의 의미는 이용된 CodeCoverage 에 대한 얼마만큼의 의존성을 가지는가이다. 가령 67%의 PathCoverage는 67%의 StatementCoverage 에 비하여 좀더 범위가 넓다.

See also: RegressionTesting, StaticCodeAnalysis

Code Coverage Tool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22:54
Processing time 0.016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