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지금알고있는걸그때도알았더라면

류시화가 모은 잠언시집 (http://my.netian.com/~zwolf/poem/p0401.htm )

우리는 늘 과거에 대해 아쉬워 한다. 그때 내가 이걸 알았더라면, 그때 내가 이걸 했더라면 하고 후회하기도 한다. 인간은 시간이 지나고서야 비로소 가치를 알고 지혜를 얻는 자연의 섭리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비록 그렇게 하지 못했지만 내 뒤에 오는 사람은 더 나은 길을 택하거나 위험한 길을 피하게 도와줄 있지 않을까?

{{|
踏雪野中去 不須胡亂行
今日我行跡 遂作後人程

눈 덮힌 들판을 갈 때는 모름지기 함부로 걷지 말아야 한다.
오늘 내가 남긴 발자국은 훗날 남의 길이 되기 때문이다.

--서산대사
|}}

앞서 가는 사람은 내가 만드는 길이 뒷 사람을 어렵게 하지 않을까 두려워해야 하고, 만약 자신이 잘못된 길을 만들었다면 뒷 사람을 위해 표지를 남겨야 할 것이다. "길이 위험하니 돌아가세요."

자신이 학교를 졸업했건, 그 꿈만같은 1학년을 마쳤건, 혹은 요령도 피울줄 아는 3학년을 지냈건 자신이 지금알고있는걸그때도알았더라면 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뒷 사람을 위해, 그리고 나 자신을 위해 이정표를 만들어두자 -- 내가 그 때 했더라면 하고 바라는 것은 어쩌면 지금 할 있음에도 지금 하고 있지 않는 것일지도 모른다.

꼭 나이가 많은 사람만 지금알고있는걸그때도알았더라면하고 바랄 있는 것은 아니며, 또 그렇게 나이가 많은 사람의 글이 더 가치가 있는 것도 아니다. 1학년에게는 2학년이나 3학년의 지금알고있는걸그때도알았더라면이 더 가깝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졸업생이 학부생때를 회고하며... 지금알고있는걸그때도알았더라면

나는 좀 더 다양한 사람을 만났을 것이다. 학교의 울타리나 동아리의 선 안에 갖혀있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나보다 더 훌륭한 사람들을 배우려고 노력하고 그들과 가까이 지내려고 했을 것이다. 나는 좀 더 용기를 가졌을 것이다. 그 사람이 날 만나줄까 걱정하기보다 일단은 만나달라고 간곡히 부탁을 해봤을 것이며, 내가 만든 것이 남들에게 우습게 보이리라 걱정하기보다 일단 남에게 보여주고 그 피드백을 얻어 더 나은 것을 만드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나는 편식으로 나에게 선을 긋지 않았을 것이다. 내가 먹어본 것이 아니라고 피하지 않았을 것이다. 좀 더 다양한 방면의 책을 두루 읽고 넓게 생각했을 것이다.

나는 학교에 의존하지 않았을 것이다. 내가 할 공부를 스스로 찾아하고 교재나 교의 권위를 무작정 따르지도 않았을 것이다.

나는 남들과 보조를 맞추는 것에 그렇게 신경쓰지 않았을 것이다. 친구들이 안듣는 업을 혼자 듣는 것에 갈등하거나, 야밤에 도서관에 홀로 남아 있는 것을 걱정하지 않았을 것이며, 할 일 없이 무리에 이리저리 묻혀 다니지도 않았을 것이다.

나는 좀 더 넓은 세상을 보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좀 더 일찍 여행을 떠났을 것이다.

나는 좀 더 근본에 치중했을 것이다. 얇팍한 술기 하나 배워서 남들 앞에서 쑈를 하는 것 보다 기초체력과 실력을 축적하는 데에 더 많은 노력을 했을 것이다.

나는 단점에서 장점을 보는 기술을 좀 더 빨리 익혔을 것이다. 또한, 나는 좀 더 행복했을 것이다. 내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나 자신 때문이라는 것을 좀 더 일찍 깨달았을 것이다. 나는 날마다 감동하며, 느끼며, 깨어있는 삶을 살았을 것이다.

나는 도서관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했을 것이다. 나는 숙제나 교, 혹은 교재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업을 등한시하기 보다 거기서 뭔가 배울 것이 없을까 찾고, 또 다양한 정보원을 이용하려고 더욱 노력했을 것이다. 주변에 나보다 뭔가 잘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시기하기 보다 그를 분석하고 배우려고 했을 것이다.

--JuNe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1-02-07 05:31:13
Processing time 0.02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