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성당과시장


ISBN:0596001088

성당과시장 에서 논문 번역문을 읽을 수 있다. 논문 발표후 Eric S. Raymond는 집중 조명을 받았는데, 얼마 있어 지금은 사라진 Netscape 가 자사의 웹 브라우저인 Netscape Navigtor를 모질라 프로젝트로 오픈 소스시켜 더 유명해 졌다. RevolutionOS 에서 실제로 Netscape의 경영진은 이 결정중 이 논문을 읽었다고 인터뷰한다.

이후 이 논문은 오픈소스에 대한 개발 철학과 입장을 대변하는 유명한 글이 되었다.


이듬해 Eric S.Raymond 는 마법의 솥 이라는 오픈소스의 구체적인 사업 형태 대한 논문을 선보인다. 그리고 이후 독점SW vs. 오픈소스「뜨거운 경제 논쟁 같이 아직까지도 꾸준한 논쟁이 이루어 진다.

국내에서는 최근(2004) 이만용씨가 MS의 초대 NTO인 김명호 박사의 인터뷰를 반론하는 이만용의 Open Mind- MS NTO 김명호 박사에 대한 반론 컬럼을 개재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그외에도 인지권의 개간, 해커들의 반란이라는 논문도 있다. 성당과시장, 인지권의 개간, 마법의 솥, 해커들의 반란 순으로 씌였다.


나의 경우 이런 책은 잘 않읽기 때문에 그냥 요점만 알아두는 것을 좋아한다. -_-;
그래서 나는 온라인 문서들을 좋아한다 ㅋㅋ

대략 정리를 해보자면 책의 이름 그래도 성당과 시장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성당 찬란한 고독 속에서 일하는 몇 명의 도사 프로그래머나 작은 그룹의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조심스럽게 만들어지고 때가 되어야 발표할 수 있는 엄숙한 성당 건축 방식
시장 일찍, 그리고 자주 발표하여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위임하고, 뒤범벅된 부분까지 공개하는 그런 스타일은 서로 다른 의견과 접근 방식이 난무하는 매우 소란스러운 시장 같은 분위기

결국 이 책은 2가지 형태의 개발 방식에 대한 접근 법을 제시한 책이며, 저자가 주장하는 것은 아마도 시장 방식일 것이다. Open!!!
우리가 본래 생까했던 성당 방식이 아니라 시장방식의 개발형태로 꽤나 괜찮은 시스템인 리눅스시스템이 탄생하였다.
(또한, 레이몬드 본인은 이 시장방식이라는 것을 실제로 경험해보고자 fetchmail 이라는 것을 실제로 시장방식으로 개발해보았다고한다.)

이 책은 당시 책이 발표된 시점에서 얼마뒤 네츠케이프 사가 망하고, 망하면서 Netscape 을 Mozilla 라는 Project 이름으로 발표함으로써 더욱유명해 졌다고한다.
실제로도 네츠케이프사에서 이 결정을 하는데 이 책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한다.

물론 나는 않 읽었지만 ㅋㅋ;;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09-05-27 07:09:19
Processing time 0.099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