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여자 명단


의사 장용운 11학번 출석
환자 천준현 15학번 출석
최지혁 출석
박인서 출석

2. 수업

2.1. 진행

1. 장소 : 6층 학회실
2. 시간 : 15시 30분 ~ 17시 30분 (강사 교수님 면담으로 조정)

2.2. 내용

4강. 그림을 그리듯이 프로그래밍한다
  • 본격 조건 연산자 해부
    ☞ 스킵
  • if ~ else 와 else if
  • 삼항 연산자
    ☞ 스킵
  • switch
    ○ switch~case
  • while 과 do while
  • break와 continue
  • for 맛보기

실습
  • if ~ else if ~ else 갖고놀기
  • switch 익히기
  • while로 고통받기
    ○ Factorial 연산 구현하기
    ○ 구구단 출력하기
    ○ 유클리드 호제법

3. 코드

3.1. 예제1


4. 숙제

1. 이 페이지에 후기 작성하기!
2. 오늘 공부한 개념 수업 페이지에 정리하기!
3. 다음 프로그래밍 용어들의 뜻 조사하기. 다음 시간에 물어봄.
○ Server
○ Client
○ ISP
○ OSI
○ IEEE
○ ASCII

5. 후기

  • 후기 작성 요령 : 후기는 F4(ThreeFs + Future Action Plan)에 맞게 작성해주세요.
    • Facts, Feelings, Findings, Future Action Plan. 즉, 사실, 느낀 점, 깨달은 점, 앞으로의 계획.

  • 여러 가지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어려운 점도 있어서 당혹스러웠지만 강사형님께서 잘가르쳐주셔서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다시 생각해보려니 기억이 잘 안나네요...... 복습도 앞으로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천준현
  • 여러 연산자들을 공부했습니다. 요새 실습에서 부진한 면을 보여 우울한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좀 더 노력하겠습니다.. - 최지혁
  • while과 if, switch-case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오늘 프로그래밍 수업을 듣는데 다 알려주신 내용이라 쉽게 들었습니다..ㅎ 많은것을 배울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박인서



6. 숙제 제출

6.1. 천준현

  switch(변수이름){      }
            ↖ 값일치 비교

  switch(   ){
  case : ~
  case : ~
  default : ~
  }
case는 들여쓰기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case를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 default 뒤에 명령문을 실행하게 된다.
만약 만족한 경우 이후에 break; 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 뒤의 모든 명령문을 실행하게 된다. 따라서 break; 를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break 는 for, while, do while ,switch 에서만 적용된다.


while(  ){    }

do{    } while(   );

이것들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실습들을 주로 하였습니다.


Server : 근거리통신망(LAN)에서 집약적인 처리기능을 서비스하는 서브시스템. 일반적으로 서버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서버라고 부르며 다른 프로그램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하기도 한다.

Client :
①객체 중심 프로그래밍에서, 관련이 없는 다른 클래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어떤 클래스 또는 그룹의 멤버. 
②컴퓨터 처리에서 다른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요구하는 프로세스(프로그램 또는 태스크라고 할 수도 있               다). 다른 프로그램에 내장된 정렬 루틴을 요구하는 문서 처리기이다. 클라이언트 프로세스는 요구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대편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자체에 대한 동작을 상세히 알 필요는 없다. 
③구내 정보 통신망(LAN)에서 다른 컴퓨터(서버)가 제공하는 망 공유 자원에 접속하는 컴퓨터.

ISP : 개인이나 기업체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 웹사이트 구축 및 웹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회사를 말한다.

OSI : 다른 기종의 컴퓨터나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간에 접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 통신 관련 표준을 말한다. OSI 모형을 제시하여, 각 층에서 해야하는 일을 규정하고 있다.

IEEE : 미국표준협회(ANSI)에 의하여 미국국가표준을 개발하도록 인증받은 전문기구로, 인증조직 형태의 표준개발기구. 1963년 전기공학협회(IEE)와 무선공학협회(IRE)를 합병하여 1963년 미국에서 전기·전자·컴퓨터 공학의 이론과 실체를 향상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ASCII : 1968년 제정된 미국 문자 표준코드체계이다. 컴퓨터에서 영문자, 숫자, 그 외 기호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코드로서, 사실상 PC에서는 세계 표준코드이다. 한 글자당 1바이트씩을 차지하는 1바이트 코드이며, 1바이트 중 7비트만을 사용하여 전체 코드를 나타내는 7비트 코드이다.



6.2. 최지혁


2
(1)if else : if{참일 때 실행} else{거짓일 때 실행}
(2)if else if else if else..... : if{참일 때 실행} else{거짓일 때 실행 ->if{else에서 참일 경우} els {else에서 거짓일 경우.....}} 인데, 내용이 한 줄일 경우 {}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 때문에 if else가 연속적으로 붙은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3)switch : switch (변수 이름 또는 값)
{
case 값1(switch의 변수 이름 또는 값이 값1일 경우 실행) : -----(실행 할 코드) ;
case 값2 : ---- ;
.
.
.
case 값n : ---- ;
default(나머지 모든 값일 경우) : ---- ;
}
(4)break : 함수 안에 넣고, break를 만나면 그 함수에서 탈출한다.
ex) if { -----; ------; break;}
(5)while : while(재진입 조건, 만족 못하면 탈출한다) { 반복할 내용 }
(6)do while : do {반복할 내용} while (조건검사); 먼저 실행 후 조건검사한다.
일단 적어도 1번은 한다는 점에서 while과 다르다.



3
server : 여러 개의 컴퓨터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한 통신망에서 하나의 컴퓨터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정보를 저장해 두거나
메모리 등 컴퓨터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모아놓은 컴퓨터를 서버( server)라고 한다.
client : 원래는 고객이라는 의미이나 정보통신분야에서는 정보를 열람하거나 특정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컴퓨터 또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정보를 공급하는 컴퓨터를 말하는 서버의 반대개념으로 사용된다. 클라이언트 서버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관련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둘 또는 그 이상의 상호 협력적인 처리 환경에서 운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분산 컴퓨팅을 의미한다. 서버는 망을 통해서 요청을 받으며 자신의 서비스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서비스 요청자에게
돌려준다. 서버에게 요청을 하고 응답을 기다리는 실행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가 된다.
isp(internet server provider) :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먼저 인터넷 상에 연결되어 있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중계 역할을
해 주는 서버 컴퓨터와 연결 (인터넷에 들어갈 수 있는 관문 역할을 하는 인터넷 접속
서비스 회사)
osi : 개방형 시스템간 상호접속. ISO(국제표준화기구)가 작성하고 있는 컴퓨터의 통신절차(프로터콜)에 관한 국제표준규격.
현재 기업이나 업계마다 가지고 있는 컴퓨터 네트워크는 각 메이커나 기종이 다르기 때문에 그대로는 접속할 수 없다.
OSI를 작성해서 프로터콜을 표준화, 컴퓨터 네트워크간의 상호통신을 가능케 한다.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 미국표준협회(ANSI)에 의하여 미국국가표준을 개발하도록
인증받은 전문기구로, 인증조직 형태의 표준개발기구. 1963년 전기공학협회(IEE)와 무선공학협회(IRE)를 합병하여
1963년 미국에서 전기·전자·컴퓨터 공학의 이론과 실체를 향상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정보교환용 미국 기준 코드로 정보의 교환이나 전송을
위하여 쓰이는 영문자 대소문자, 숫자, 특수기호, 제어정보 등을포함하는 여덟 개의 비트 코드로 구성된다.

6.3. 박인서

  • 2번 숙제


<if-else>
if(조건){
}
else if(조건){
}
....
else{
}
if-else는 if에 대한 조건에 대해 만족하면 명령문을 실행한다. 만족하지 않으면 else에 해당하는 명령문을 시행한다.

<switch-case>
switch(변수 이름){
  case 변수 값 :
  case 변수 값 :
  ...
  default :
}
case는 들여쓰기를 하지 않고 쓰며, 모든 case를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 default 뒤에 명령문을 실행하게 된다.  break; 를 이용하면 뒤의 명령문을 실행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또, break 는 for, while, do while ,switch 에서만 적용된다.

<while>
while(조건){
  ...
}
while은 조건을 만족할 때 까지만 명령문을 실행한다.

<do-while>
do{
  ...
}while(조건);
do-while은 while과 비슷하지만 조건에 대한 검사를 뒤쪽에서 한다.
  • 3번 숙제

 ○ Server : 클라이언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Client :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 ISP : 인터넷에 접속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주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 OSI : 국제 표준화 기구가 ITU-T와 나란히 1977년에 시작한 컴퓨터망 표준을 말한다.
 ○ IEEE : 전기전자공학 전문가들의 국제조직이다.
 ○ ASCII :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이다. 아스키는 컴퓨터와 통신 장비를 비롯한 문자를 사용하는 많은 장치에서 사용되며, 대부분의 문자 인코딩이 아스키에 기초를 두고 있다.


Retrieved from http://wiki.zeropage.org/wiki.php/새싹교실/2015/의사양반/0327
last modified 2021-02-07 05:2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