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교실/2012/절반/중간고사전 (rev. 1.1)
- 드디어 첫 시간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오늘도 파토날까봐 집에서 출발하면서도 좀 조마조마했어요. 아무래도 연초는 새내기 대상 이벤트가 많은 시기이다보니 항상 시간 잡기가 힘드네요. 금요일에 보충해서 처지지 않게 진행하고 싶습니다.
- 4월에 겨우 첫주차를 시작하게되어 진도에 대한 부담이 있는터라 일단 비주얼 스튜디오로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리눅스 셋팅에 두시간을 다 쓰고 싶진 않았어요^_T 생각할수록 올해 시그윈 쓰는 건 참 마음에 안 든다…
- 교수님 커리큘럼이 궁금하네요. 제어문까지 진도 나갔다길래 변수, 자료형, 전처리기 당연히 했을 줄 알았는데 그런 내용은 아직 안 다룬 것 같더라구요? 제가 파악을 못한건지-_-; 처음부터 새로 가르칠 생각이 아니라 교수님 수업을 바탕으로 모르는 것을 채워주는 것이 목표라 수업 커리큘럼을 알고싶은데 올해 커리큘럼은 어디서 봐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봉봉 교수님때는 봉봉 교수님 페이지에서 강의자료를 받아서 볼 수 있었는데…
- 원래 설명을 좀 길게 하는 스타일인데 이번 년도엔 스타일을 조금 바꿔봤습니다. 지지난주 월요일에 OT 겸 만났을때 실습 위주로 가는 게 좋다는 의견이 있었고, 미리 공부해 본 부분이 있다는 말에 실습 과제만 준비해왔어요. 인원도 두명밖에 안되니 코딩하는 부분을 보고 보충해서 설명할 부분을 보충해서 설명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교수님 커리큘럼과 제가 가르치고 싶은 순서가 안 맞는 문제도 있고해서 다음 시간부터는 간단하게라도 설명을 하고 실습을 진행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장소도 칠판이 있는 곳으로 가야겠어요. 그런데 2시라 4피 쓸 수 있을까 걱정은 좀 되네요. 4피, 5피 중 하나는 쓸 수 있길 바랍니다.
- 오늘 새로 배운 것 세 가지
- 다음 시간에 했으면 하는 일
- 다음시간에는 필기를 해야겠다.
- 밥을 먹고 와야겠다.
- 오늘 새롭게 알게 된 3가지
- for문에 관하여
- 자료형의 여러가지 성질들
- #include와 헤더파일에 관한 성질
- 다음시간에 했으면 하는것
- 몇 자리 숫자든 상관없이 각 자리 수의 합을 더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 ex) 12345 -> 1+2+3+4+5 = 15, 123 -> 1+2+3 = 6, 111111 -> 1+1+1+1+1+1 = 6
- 완성을 못해도 좋으니 충분히 고민해봤으면 좋겠습니다.
*
**
***
*
**
***
*
***
*****
- 변수명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
- 대소문자 주의합시다
- 숫자로 시작하면 안 됨
- 예약어를 사용하면 안 됨
- 가급적 의미를 알 수 있는 이름을 사용하자
- 제어문 파트는 각각 문법보다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일단 문법은 if문과 for문만 진행했습니다. 구구단 실습과 별찍기를 진행했으니 이제 반복문의 기본적인 활용에는 조금 익숙해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오늘 배운것
- 이해가 잘 안되는 것
- 다음 시간에 바라는 것
- 오늘 배운 것
- for문을 이용한 별 찍기
- 변수 선언시 대소문자 구분, 숫자 및 특수문자 사용 못함
- 이해가 잘 안되는 것
- 다음 시간에 바라는 것
*
***
*****
***
*
- 별찍기로 다이아몬드 모양 만들기
- 꼭 해오세요~ 안 해오면 새싹 시간이 더 늘어납니다.
- 는 지난번에 6피에서 성현이가 말하는 거 듣고 벤치마킹ㅋㅋㅋㅋㅋㅋㅋㅋ
- switch문
- case 뒤에는 정수형 상수만 쓸 수 있다.
- break;
- while문
- do while문
- 중대생 RPG (by 신기호) 구경
-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 화요일 3시에 5피에 캡스톤 설계 수업이 있네요. 새싹하다 쫓겨났습니다ㅜㅜ 앞으로 5피는 못 쓰겠구나… 칠판 있는 곳을 선호하는데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네요. 1학기에 5피 수업 몇개 없는 것 같은데 하필 시간이 겹치다니ㅠㅠ
- 앞으로 새싹을 게임 만들기로 진행하려고하는데 새내기들이 게임을 안 좋아한다고 해서 놀랐습니다. 당연히 좋아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컴공은 다 겜덕인줄 알았는데 나의 착각이었구나…………
- 두 학우 모두 까먹지 않고 숙제 잘 해와서 좋았습니다.
- 혹시 학교 진도를 못 따라잡고 있지 않을까 걱정스러웠는데 그렇진 않더라구요. 이번해엔 진도가 좀 느린가봐요?? 사실 어떻게 진행되는지 감이 하나도 안와서 청강해보고 싶어요.
- 기억에 남는것 3가지
- switch문
- rand, srand
- break;
- 어려웠던 것
- 다음시간에 바라는 것
- 오늘 기억남는 3가지
- while 문과 do while문에 관하여
- 랜덤하게 난수가 발생하는 것에 관하여
- 가위 바위 보 게임!
- 어려웠던 점
- 다음시간에 바라는 것
- 학생들 숙제는 없음. 강사는 다음시간을 위해 게임에 대한 간단한 안내 작성해올 것. 그리고 위키 Can't Save에 대해서도 조사해올 것.